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4:02 (토)
복지부 '첩약급여화' 갈 길 간다, 참여기관 문의 빗발
상태바
복지부 '첩약급여화' 갈 길 간다, 참여기관 문의 빗발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0.11.03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8일까지 접수...한의원ㆍ약국ㆍ인증 원외탕전실 설치 의료기관 대상
 ▲ 보건복지부는 8일까지 첩약급여화 시범사업 참여기관 공모에 나선다.
 ▲ 보건복지부는 8일까지 첩약급여화 시범사업 참여기관 공모에 나선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가 첩약급여화 시범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오는 8일까지 시범사업 참여기관 공모에 나선 것.

그동안 일부에선 지난 7월 말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보고 이후 참여 공모 등 시범사업 시행에 필요한 절차가 진행되지 않았다며 준비 과정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지부 관계자는 지난 10월 초 의약뉴스와의 통화에서 “10월 말에서 11월 초 시범사업 진행을 목표로 지침 및 시스템 마련 등 준비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일각의 우려를 일축한 바 있다.

이 가운데 복지부는 2일 ‘첩약 건강보험 적용 시범사업 공모’ 계획을 공고, 신청대상 및 절차 등을 공개했다.

복지부가 공개한 시범사업 참여기관 신청대상 및 기관은 ▲‘의료법’제3조 제2항 제1호에 따른 한의원(조제ㆍ탕전만 하는 경우 참여 불가)▲‘약사법’제2조 제3호에 따른 약국 ▲보건복지부장관이 공고한 ‘인증 원외탕전실(일반한약조제)’을 설치한 의료기관 등이다.

다만 신청 조건은 ▲진료비청구포털을 이용하여 요양급여비용을 청구하는 기관 (한의원 및 약국만 해당) ▲탕전실 운영 시, 탕전실 운영기준을 충족하는 기관 ▲규격품 한약재를 이용해 첩약을 조제ㆍ탕전하는 기관으로 한정했다.

복지부는 오는 8일까지 참여 신청을 받아 오는 13일 최종 선정기관을 발표ㆍ통보하며, 이후 11월 중순부터 첩약급여화 시범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선정된 시범기관은 공통적으로 ▲요양급여비용 청구 시 첩약 진료와 관련된 전액본인부담 및 비급여검사내역을 기재해야 하며 ▲조제ㆍ탕전 시 규격품 한약재를 사용해야 하고 한약재비 산정지침에 따라 한약재 구입약가를 청구해야 하며 ▲환자에게 처방ㆍ조제내역을 제공해야 한다.

여기에 더해 한의원은 ▲첩약 진료 시 첩약 표준 진단체크리스트를 충실하게 작성해 제출해야 하며 ▲타 기관의 공동이용탕전실을 이용해 첩약을 조제ㆍ탕전할 경우에는 조제ㆍ탕전 의뢰 전 해당 기관과 관련 협약을 완료해야 하고 ▲조제ㆍ탕전 의뢰 시(공동이용탕전실 또는 약국), 해당 기관에 처방내역을 제공해야 한다.

시범사업 참여를 원하는 기관은 요양기관업무포털서비스(https://biz.hira.or.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공모에 8일까지 참여할 수 있다. 다만 한약국을 포함한 약국은 수시신청이 가능하다.

한편 복지부 관계자는 3일 “공고가 발표된 이후 첩약급여화 시범사업 참여기관 관련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며 “현재 상담 전화가 밀려 연결이 늦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