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8:17 (목)
중대본 “지역사회 감염 차단 2주 고비”
상태바
중대본 “지역사회 감염 차단 2주 고비”
  • 의약뉴스 김홍진 기자
  • 승인 2020.03.18 12: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교 연장에 “개학 시 아동ㆍ청소년 확진자 급증 우려 있어”
손실보상 재원 7000억 확보 “추가적 지원 방안 지속 마련할 것”
김강립 1차관 회의 불참...분당제생병원장 접촉 의심
▲ 18일 정례 브리핑에 나선 중대본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지역사회 코로나19 유행 차단에 2~3주간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개학 및 사회복지이용시설 휴관 중 제반사항을 촘촘하게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18일 정례 브리핑에 나선 중대본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지역사회 코로나19 유행 차단에 2~3주간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개학 및 사회복지이용시설 휴관 중 제반사항을 촘촘하게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지역사회 유행을 차단에 향후 2~3주가 고비라는 의견이 나왔다.

18일 정례브리핑에 나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산발적 지역사회 유행 차단을 위해 지금부터 2~3주간 모두의 부단한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기간은 최근 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의 개학을 4월 5일로 추가 연기한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현재까지 아동ㆍ청소년 확진자 수는 500여 명으로 전체 확진자의 약 6%를 차지하고 있다.

아동ㆍ청소년이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해 사망하거나 중증환자로 보고된 사례는 없으나, 이는 방학과 개학 연기조치를 한 상태에서 나타난 수치로 개학을 하는 경우 높아질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윤 반장은 “학교 개학은 아동ㆍ청소년들의 감염 가능성을 높일 뿐 아니라 가족을 통한 지역사회 감염경로가 될 수 있다”며 “ 학생들의 경우 중증감염 위험은 낮지만 지역사회 전파의 역학적 중심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휴교를 연장을 권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는 휴교기간 동안 학교 내 감염 방지를 위한 방역대책을 차질 없이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그는 “책상 재배치, 급식시간 조정 등 학교 내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구체적 실현방안을 마련하고, 개학 후 안전하게 학교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제반사항들을 촘촘하게 준비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노인복지관 등 사회복지이용시설도 4월 5일까지 휴관 연장을 권고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가족 내 돌봄이 어려운 경우에는 긴급돌봄을 제공하고 식사가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도시락을 배달하는 등 휴관 장기화로 인한 돌봄 공백을 최소화 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19관련 추가경정예산이 어제 국회를 통과한 상황에서 중대본은 코로나19 최일선에서 헌신하고 있는 의료인과 의료기관을 지원하고 방역과 실효 체계를 확충하는 예산이 대부분으로 신속히 집행되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음압병실 120개 확충예산 300억 원, 음압구급차 등 지원예산 301억 원, 권역 감염병전문병원 확충예산 450억 원, 국립대병원 의료장비 지원예산 375억 원 등이 추경으로 확보돼 감염병 치료체계 인프라를 한층 두텁게 구축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여기에 의료현장 의료인들의 활동수당 등을 지원하기 위해 181억원을 편성했고, 보건의료, 연구 인프라 구축 등 미래 대비를 위한 예산도 148억 원이 편성됐다.

코로나19와 관련된 의료기관의 손실을 보상하고 경영이 어려운 의료기관의 융자도 지원한다.

이와 관련, 윤 반장은 “예비비와 추경을 통해 약 7000억 원 규모의 손실보상 재원을 마련했다”면서 “손실규모가 큰 의료기관은 3~4월 중 조기 보상을 실시하고 이후 손실보보상위원회 논의를 거쳐 최종 보상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앞으로도 코로나19의 상황들이 계속해서 장기화될 경우에 의료기관 손실은 증가할 수밖에 없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적 예비비나 추경예산을 통해 지속적 지원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브리핑에서는 지난 13일 분당제생병원 원장 및 경기 지역 병원장과 코로나19 대책 협의를 위한 회의에 참석했던 김강립 제1총괄조정관이 브리핑에 불참한 것에 대해 ‘자가격리 중이 아닌가’라는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

윤 반장에 따르면 당시 회의에 참석한 복지부 관계자는 총 8명이며, 현재 8명 모두는 자율귀가한 상황이다.

그는 “현재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라 자가격리 조치가 이뤄지지는 않았지만, 자율 귀가를 한 상황”이라며 “이는 접촉 및 확진 여부 확인 이전에 취해진 선제적 조치”라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지우 2020-03-19 19:23:55
무슨 맨날 2주 후가 고비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