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달라진 의협 내부 정쟁, 임의ㆍ산하단체 역할 바뀌어
상태바
달라진 의협 내부 정쟁, 임의ㆍ산하단체 역할 바뀌어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9.11.08 0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집행부, 임의단체 주체...현 집행부는 산하단체 주도
 

시대가 바뀌듯 의협 내부의 정쟁도 모습이 바뀌고 있다. 과거 임의단체가 회장 불신임 및 집행부 사퇴 등 정쟁을 주도했다면, 지금은 산하단체에서 주도하고 임의단체가 이를 반대하는 언뜻 이해가 안 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집행부가 임기 3년차를 눈앞에 두고 있는 상황에서 회장 및 집행부 사퇴여론에 가장 앞장 선 단체는 의협 산하단체인 대한병원의사협의회(회장 주신구)와 경기도의사회(회장 이동욱)이다.

병의협은 지난달 30일 ‘현 40대 의협 집행부의 불합리한 회무에 대한 고발 및 집행부 불신임 서명 호소문’을 통해 의협 집행부에 대한 불신임을 추진한다고 선언했으며, 지난 1일에는 최대집 회장을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하기에 이르렀다.

경기도의사회는 최근 의협이 마련한 의료전달체계 개선안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더뉴건강보험, 방문진료, 의료전달체계 배신회무, 역추진으로 회원들을 사지로 몰아가는 배신회무를 즉각 중단하고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 회장에 대한 불신임, 사퇴가 의협 산하단체에 의해 거론되자, 이를 주도하는 단체들에게 경고한 이들은 최 회장의 ‘친정’이라고 할 수 있는 임의단체 ‘전국의사총연합’이다.

전의총은 성명을 통해 의협 내에서 파당적 정쟁만 추구하는 일부 인사들에게 경고했다.

전의총은 “최대집 집행부는 파업 투쟁을 염두에 두고 있지만, 때론 정부와 협상 테이블에 앉기도 한다”며 “무작정 강경 일변도로 나가서는 포퓰리즘적 정책의 정부를 상대로 실리와 명분에서 이길 수 없기 때문일 것”이라고 밝혔다.

파업 투쟁으로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기에 내부에서 지혜를 모으고 힘을 합쳐 난관을 헤쳐나가야한다는 게 전의총의 설명이다.

이어 전의총은 “답답한 현실에 내부에서 쓴소리도 할 수 있고 비판 할 수도 있지만 병의협의 최 회장 고발 건은 건전한 상식의 선을 벗어난 것으로 판단된다”며 “일부의 인사들은 의협의 어려움을 과장, 날조해 끊임없이 최 회장을 흔들어 왔다. 협상국면에서는 투쟁을 접는다고 비판하고, 막상 투쟁국면에선 이런 저런 이유를 들어 반대만 일삼아 왔다”고 지적했다.

또 전의총은 “정부에 맞서 우리가 원하는 의료환경을 후배에 물려주기 위해선 의협 내부의 자기 파괴적인 갈등과 분쟁으로 무력화 시키고, 끝없는 정쟁의 장으로 만들어가는 무리의 정리가 필요하다”며 “전의총은 내부의 의견 수렴을 거쳐 의협회장을 경찰 고발한 병의협 주신구 회장 대리를  중앙 윤리 위원회에 징계 요청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의 친정이 나섰다고 해도 의협의 정쟁은 쉽사리 멈추지 않을 전망이다. 경기도의사회가 다시 한 번 최 회장의 사퇴를 거론하며 의료전달체계 개선안에 대한 5가지 공개 질의에 답하라고 요구한 것.

경기도의사회의 5가지 질의는 ▲의료전달체계 논의 목적 여부 ▲2차 병원의 이익만 추구한 현 의료전달체계 개선안이 문제가 없는지 여부 ▲의원과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을 1차로 묶어 무한경쟁 구도로 만드는 것이 의료전달체계 목적에 부합한 지 여부 ▲정부의 의료전달체계 협의체에 의원급 대표로 중소병원장인 이상운 위원장을 위촉한 게 정당한 지 여부 ▲6일까지 제안서에 의견조회를 해놓고, 그 전에 의협안을 공표하는 독선적 회무 등이다.

경기도의사회는 “중소병원 원장으로 의원급을 대표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자신의 병원을 위해 의협 제안서를 사익적으로 작성한 이상운 위원장과 임의단체인 지역병원협의체에 편향된 기형적 회무를 지속하고 있는 최대집 회장은 즉각 사퇴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