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8 16:31 (목)
의협, 만성질환관리제를 투쟁의 도구로
상태바
의협, 만성질환관리제를 투쟁의 도구로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9.03.14 0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의사회장도 공감...관련 각과의사회도 동의 전망
▲ 박종혁 대변인.

의협이 ‘만성질환관리제 시범사업’을 대정부 투쟁의 ‘도구’로 사용할 뜻을 굳혔다. 이와 관련, 시도의사회장들도 공감했다는 소식이다.

대한의사협회 박종혁 홍보이사겸대변인(사진)은 13일 출입기자브리핑에서 만성질환관리제 시범사업을 투쟁의 도구 중 하나로 사용하자는 의견에 대해 시도의사회장들이 공감했다고 밝혔다.

앞서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들은 지난 주말 제주도에서 회의를 열고 최대집 집행부가 선언한 대정부투쟁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에 대해 박종혁 대변인은 “시도의사회장들은 현재 집행부가 선언한 투쟁 국면에 대해 절대 가볍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현재 투쟁 국면이고, 정부가 신뢰를 저버린 상황에서 모든 협의나 논의의 전면 중단을 선언했다. 이런 연장선상에서 투쟁의 도구로 만성질환관리제 시범사업 중단이 논의됐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정부와의 모든 논의를 중단한 상황에서 만성질환관리제 시범사업까지 중단하면 우리가 가진 투쟁의 의지가 가볍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이에 대해 시도의사회장들도 공감했고, 관련해 권고안을 보냈다”고 전했다.

지난해 12월 시도의사회장단은 의협이 적극 참여한다는 조건으로 만성질환관리제 시범사업에 지지를 표명한 바 있다. 이후 어렵게 진행되고 있던 시범사업이 중단될 경우 정부를 상대로 의협의 투쟁 의지를 제대로 보여줄 수 있다는 계산인 셈이다.

박종혁 대변인은 “시도의사회장단에서 보낸 권고안을 조만간 구성이 완료되는 의쟁투에서 결정해 최대한 투쟁에 성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만관제 사업은 회원과 환자까지 모두 엮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생각할 문제는 아니다. 사안이 진중하다는 의미다. 그러함에도 한시도의사회장단에서 권고안이 나온 것은 그만큼 절실함이 나타났다는 의미라는 것이 박 대변인의 설명이다.

이에따라 가정의학과나 내과 등에서도 투쟁이란 단어는 피해갈 수 없다는 것.

이와 함께 박종혁 대변인은 “현 시점이 제대로 환자를 볼 수 있는 환경인지에 대한 의문이 있고, 패러다임이 변화할 상황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이제 공은 정부로 넘어갔다. 의협은 정부의 다음 태도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