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5-01 00:49 (수)
길병원, 국산 MRI 임상시험센터 설치 추진
상태바
길병원, 국산 MRI 임상시험센터 설치 추진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5.08.04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대 길병원(병원장 이근)이 국산 MRI의 경쟁력 강화 및 중개임상을 위한 의료기기임상시험지원센터 설치를 추진한다. 임상시험지원센터는 병원을 기반으로 의료진과 공학자가 의견을 나누고, 임상시험을 통해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 같은 계획을 추진하기 위해 길병원은 지난 30일 길병원, 가천대 뇌과학연구원, 사이메딕스, 고려대 산학협력단간 4자 협약을 체결했다.

연구중심병원인 길병원은 국산 MRI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MRI 임상시험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상호 인력 및 시설, 정보교류 등을 협조하기로 했다.

협약 대상 중 사이메딕스는 국내 유일의 국산 MRI 개발․제조 기업으로, 20년 째 국내 기술에 의한 MRI를 연구 개발해오고 있다.

우리나라의 의료기술과 진료 수준이 세계적 수준에 이른 것과는 달리 국산 의료기기의 수준은 이에 한참 못 미치는 실정이어서 국내 시장에서 수입 의료기기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절대적이다. 특히 CT, MRI, 혈관촬영기 등은 95%가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서도 사이메딕스는 20년 동안 묵묵히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다.

현재 사이메딕스는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1.5T MRI를 중국, 이란, 이집트, 멕시코 등 15 개국에 수출하는 등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그러나 이런 자체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제품을 시험하고 사용자(의료진)들로부터 질을 평가받을 수 있는 시험 무대가 없는 점은 가장 큰 약점으로 꼽혔다.

길병원 의료기기임상시험센터 이규찬 부센터장은 “우리나라 영상의학과 수준은 논문과 판독 능력에서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며 “최고 수준의 CT, MRI를 사용했기 때문인데, 이제는 국산 의료기기에 접목하여 발전시킬 때가 됐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악조건 속에서도 국산 MRI 개발과 제조를 위해 분투해 온 기업이 20년 동안 살아 있었다는 것에서 희망을 보았고, 의료기기의 품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의공학자, 영상처리 연구자, 임상 의사들이 소통하고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가천대 뇌과학연구원과 MRI 분야 국내 최고 권위자인 고려대 오창현 교수팀은 길병원 임상시험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국산 MRI의 품질 향상을 위한 조언과 협력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길병원은 1년여 전부터 사이메딕스와 교류하며 MRI 임상시험센터 설치를 논의해 오고 있는데 길병원은 원내에 전용면적 990㎡(약300평) 규모의 임상시험센터 설치를 구상 중이다.

이근 병원장은 “소비자인 의사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는 중개연구를 활성화할 예정”이라며 “특히 뇌과학연구원의 지난 10년간 축적된 노하우가 국산 MRI의 성능개선과 신제품 개발에 큰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