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약사회 공적 처방전달 시스템 공개, 이사진은 엇갈린 평가
상태바
약사회 공적 처방전달 시스템 공개, 이사진은 엇갈린 평가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5.26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 주도권 확보 의지 반영...일각, 현실성 부족 지적

[의약뉴스] 대한약사회가 비대면 진료 플랫폼의 대항마로 꺼낸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이 실제 모습을 드러냈지만 평가는 엇갈리고 있다.

▲ 대한약사회는 25일, 이사회에서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을 시연했다.
▲ 대한약사회는 25일, 이사회에서 공적 처방전달 시스템을 시연했다.

약학정보원 안상호 부원장은 25일 개최된 대한약사회 2023년도 제2차 이사회에서 공적 처방전달 시스템을 시연했다.

약사회는 공적 처방전달 시스템을 통해 약사회가 약국에 대한 정보의 주도권을 가질 수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를 통해 약사회가 비대면 진료 이후 약 전달의 주도권을 가져오겠다는 것.

▲ 약정원 안상호 부원장은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의 전반적인 구성과 작동방식 등을 설명했다.
▲ 약정원 안상호 부원장은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의 전반적인 구성과 작동방식 등을 설명했다.

이를 위해 비대면 진료 플랫폼들이 약국 정보를 저장할 수 없도록 실시간으로 입력값을 변경하고, 비대면 진료 플랫폼과의 약정을 맺어 수수료 책정 금지 등의 조항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결과적으로 약사들이 민간 플랫폼에도 가입하지 않고,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을 통해 모든 비대면 진료 처방전을 수령, 전산 정보까지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안상호 부원장의 발표 이후 약사회 이사들은 공적처방전달시스템에 대한 질문을 쏟아냈다.

먼저 약 배달의 안전성을 담보할 방법을 묻는 질문에 약사회는 원칙적으로 약 배달을 부정하고 있어 관련 기능을 탑재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이사 A씨는 “공적 시스템을 운영하려면 약사회가 주도하되 약이 나갈 수 안전하게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며 “약사회가 정당성과 명분을 가지려면 안전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안상호 부원장은 “약 배달 과정의 안전성을 담보하기 위한 트래킹 시스템을 논의했었지만 약사회는 약 배달을 원칙적으로 부정하고 있어 업체들이 관련 서비스를 시작하지 못하도록 이를 연계할 수 있는 기능은 넣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민간 플랫폼과 경쟁 구도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처방 전달이 공적 처방전달 시스템으로 일원화되지 않는다면, 민간 플랫폼을 이길 방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사 B씨는 “비대면 진료 플랫폼들이 공적 처방전달 시스템을 거쳐야만 처방정보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하지 않으면 경쟁 구도가 된다는 뜻”이라며 “이 시스템을 꼭 거쳐 약국을 선택하도록 하는 형태 확보가 되지 않으면 민간 플랫폼이 다양한 방법으로 처방 전송권을 확보할텐데 이를 이길 방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안 부원장은 “법제화와 정책이 필요하다”며 “모든 처방전을 공적처방전달시스템으로 모으자는 의지의 표현으로 봐주시길 바란다”고 답변했다.

민간 플랫폼과의 연계 문제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현재 비대면 진료 처방전의 90%를 소화하는 3~4개 업체와 연계하지 않는다면 공적 처방전달 시스템이 힘을 쓰기는 어렵다는 지적이다.

이사 C씨는 “약사회가 만든 공적 처방전달 시스템은 민간 플랫폼과 연계하는 방식인데, 상위 4개 업체들과 협의된 부분인지 궁금하다”며 “누가, 어떻게, 얼마나 정보를 공급하느냐가 중요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안 부원장은 “3~4개 업체가 비대면 진료의 90%를 소화하고 있다”면서 “전체는 아니지만, 일부 업체들과 연락하며 논의 중인데, 그 이상의 논의는 약사회 이사들의 정무적 판단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질의응답 이후 최광훈 회장은 약사회를 중심으로 처방 체계를 예속시키겠다는 의지라고 공적 처방전달 시스템의 취지를 재차 강조했다.

최 회장은 “현 상황대로면 민간 플랫폼이 약사들을 완전히 예속하게 된다”며 “약사회가 하고자 하는 방향은 약사들의 뜻대로 처방전달 시스템을 예속하겠다는 의지”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이사들은 약사회의 처방전달 시스템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C씨는 “약사회가 이사들 앞에서 보여준 그림은 현실성이 많이 부족하다”며 “전자처방전에 대한 논의도 부족한 시점에서 약사회가 생각하는 방향대로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모양새”라고 힐난했다.

그 이유로 “약사회가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공적 처방전달 시스템은 잘 쓰이기 어렵다”며 “집행부가 잘 생각해야 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