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0:50 (금)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플랫폼 구조조정 온다
상태바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플랫폼 구조조정 온다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5.18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이용자 유입 장벽 상승...“메이저 업체만 살아남을 수도”

[의약뉴스]

정부와 여당이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안을 공개한 뒤 플랫폼 업계 환경이 크게 바뀔 수 있다는 예측이 나왔다.

▲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발표 이후 관련 플랫폼 업계 재편이 일어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왔다.
▲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발표 이후 관련 플랫폼 업계 재편이 일어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왔다.

시범사업이 재진 중심에 약 배송이 어려운 상태로 진행되는 상황에서 소규모 업체들의 영업 지속가능성이 크게 떨어졌다는 분석이다.

앞서 보건복지부와 국민의힘은 17일, 당정협의회를 열고 오는 6월 1일부터 시행될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후 당정협의회는 ▲비대면 진료의 3대 원칙 준수 ▲재진 중심으로 환자 제한 ▲의원급 중심으로 시행 ▲의약품 수령 방식의 제한 등의 4가지 원칙을 기반으로 시범사업이 진행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다만, 추후 시범사업 진행 과정에서 시범사업 대상 환자 범위를 초진까지 확대하는 것과 의약품 수령 방식을 지속적으로 보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정부가 현재 진행 중인 한시적 비대면 진료 방향에서 대폭 축소된 형태의 시범사업을 예고하자 관련 플랫폼 업계에도 큰 변화가 찾아올 수 있다는 예측이 나왔다.

왜냐하면 그동안 비대면 진료 플랫폼은 경증 환자와 초진 환자가 이용자의 대다수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이에 재진 환자 중심으로 시범사업이 진행된다면, 비대면 진료 플랫폼의 이용자 수가 대폭 감소할 가능성이 커졌다.

시범사업 중에도 감염병 확진자 혹은 노인과 도서산간 지역, 심야시간ㆍ휴일 소아 대상 초진이 가능하지만, 좁은 문으로 유입되는 초진 환자로는 업체 운영에 한계가 있다는 설명이다.

보건의료계 관계자 A씨는 “그동안 비대면 진료는 편의성을 기반으로 급속도로 성장해왔다”며 “그러나 시범사업 시행 이후에는 운영 폭이 좁아졌기에 전혀 다른 상황을 마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부 환자가 초진이지만 비대면 진료를 이용할 수 있어도 이는 매우 적은 숫자”라며 “기존보다 큰 폭으로 줄어든 이용자로는 업체들이 운영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급변한 환경에 소규모 플랫폼 업체들은 운영을 이어가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왔다. 추후 시범사업 진행 과정에서 초진 환자까지 범위가 넓어지더라도 협의 과정을 버틸 역량이 부족한 업체가 많기 때문.

이에 따라 업체 인지도 상승을 위해 자극적인 홍보와 이벤트로 보건의료계 내부 논란을 일으키는 일 또한 줄어들 가능성이 커졌다.

A씨는 “비대면 진료 플랫폼 업체들에겐 겨울이 찾아왔다”며 “협상을 통해 산업계가 원하는 방향으로 시범사업이 바뀔 수 있어도, 그 시간을 버틸 수 있는 업체는 많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와 밀접하게 접촉하는 큰 업체 이외의 소규모 업체들은 영업을 종료할 가능서이 크다”며 “이로 인해 소비자 인지도 강화를 위해 약사법을 위반하고, 자극적인 방식으로 홍보를 이어가는 사례도 크게 줄어들 수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결국 플랫폼 업계의 흥망성쇠를 결정하는 주요 변수는 소비자의 반응이라는 분석도 이어졌다.

일반 시민들이 어려움을 호소하지 않도록 대면 의료 시스템이 부족함을 보이지 않아야 한다는 설명이다.

보건의료계 관계자 B씨는 “결국 중요한 건 국민 여론”이라며 “소아과 오픈런 등의 문제로 비대면 진료가 일정부분 시민들의 호응을 받았었음을 유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엔데믹 이후 기존 의료체계가 국민의 불편함을 제대로 해소시켜주지 못하면 비대면 진료 업체들이 힘을 얻을 수 있다”며 “반대로 기존 체제를 비대면 진료가 대체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면 시범사업 이후 법제화 또한 제한적인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