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오락가락 접종지침에 불만 쌓여가는 의료계
상태바
오락가락 접종지침에 불만 쌓여가는 의료계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1.06.24 0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쇼백신ㆍ교차접종ㆍLDS 주사기 수급 등...의협, 백신접종 협의체 건의
▲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과 관련, 정부의 백신 접종지침이 현장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못하고, 수시로 변경되는 일이 잦자 의료계의 불만이 점차 쌓여가고 있다. 
▲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과 관련, 정부의 백신 접종지침이 현장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못하고, 수시로 변경되는 일이 잦자 의료계의 불만이 점차 쌓여가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과 관련, 정부의 백신 접종지침이 현장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못하고, 수시로 변경되는 일이 잦자 의료계의 불만이 점차 쌓여가고 있다. 

특히 개원가에 따르면 최근 정부가 카카오톡, 네이버 등을 백신 예약 시스템 도입으로 위탁의료기관에 전화 문의가 많아 혼선이 생겼다는 후문이다. 특히, SNS를 통한 예약 시스템에 익숙하지 못한 동네 주민들이 타 지역 주민에게 밀려 접종하지 못하는 역차별 현상까지 발생하고 있다는 것.

서울시내과의사회 이정용 회장은 “잔여백신, 노쇼백신에 대한 부분은 의료기관에 재량권을 줘야 한다”며 “최근 잔여백신 지인찬스라는 내용의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 병원에 오는 단골 환자가 못 맞았다고 하면 먼저 생각해주는 게 동네의원으로의 인지상정”이라고 밝혔다.

이 회장은 “동네에 있는 내과의원은 전국단위의 의료기관이 아니라 지역주민을 위한 의료기관으로, 서울에 있는 내과의원이 다른 지역까지 책임질 필요가 없다”며 “최근 노쇼백신에 대해 SNS에서 등록 신청을 받는데 어떨 때는 인천지역에 사는 사람이 올 때가 있다. 이렇게 되면 지역주민에 대한 혜택이 없어지기 때문에 잔여, 노쇼백신에 대해선 의료기관에 재량권을 줬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모 지역의사회 임원도 “SNS로 노쇼백신 예약을 받고 있는데, 대부분 30~40대가 접종 예약을 해온다. 그들에겐 SNS를 통한 예약이 쉽기 때문”이라며 “한 번은 타 지역에 사는 30대가 노쇼 백신을 예약했는데, 저녁 6시에는 병원 문을 닫으니 그 전에 오라고 하니까 바로 예약을 취소했다. 그때가 마감에 가까운 시간이라서 새로 예약도 받지 못하고 결국 백신을 폐기처분했다”고 지적했다.

한 의료계 관계자도 “고령자는 SNS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접근성이 떨어질 수 있으며, 문의가 폭주해 의료기관 업무에 방해됐다”며 “정부가 체계적 계획 없이 정책을 도입하고 있다”고 불평했다.

또한 백신 교차접종에 대해서도 현장의 혼선을 야기했다는 지적이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단장: 정은경 청장)은 7월에 아스트라제네카 2차접종이 예정된 국민들에 대해서는 당초 코백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83.5만회분이 이달 말 도입돼 2차 접종에 활용할 예정이었으나 7월 이후로 변경돼, 일부 대상에 대해서는 화이자 백신 접종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4월 중순 이후 조기접종 위탁의료기관(약 2000개)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1차 접종을 받은 국민 중, 7월에 2차 접종이 예정된 약 76만 명에 대해선 화이자 백신으로 2차 접종을 실시할 예정이다. 

하지만 의료계 내에선 확보하기로 한 백신 수가 부족하니 교차접종이란 카드를 꺼내든 것이 아니냐는 불만이 제기됐다.

바른의료연구소는 “현재 교차접종은 국제적인 표준이 아니고, 아직 안전성과 관련해 확실한 검증을 받지 못했다”며 “현재 전세계적으로 백신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상당수 국가에서 교차접종을 허용하고 있는 경우들이 있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부족한 백신 수급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고육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연구소는 이어, “현재 개발된 백신들은 대부분 서로 기전이 상이하기 때문에 어떤 부작용이 발생할지 예측할 수 없어, 각각의 백신제조사에서는 동일 백신으로 2회 접종만 권고하고 있다”며 “현재 접종 중인 백신들이 효과와 안전성 승인을 받을 때 근거 자료로 제출했던 임상연구 결과들에도 교차접종에 대한 의미있는 연구결과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기 전 다른 질환과 관련된 백신을 맞았다면 유예기간을 한 달로 해야 하는 지, 2주로 해야 하는 지 등 오락가락한 지침들이 다수 있어, 현장의 불만은 점차 커져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교차접종, 잔여백신 등 백신과 관련된 정부 지침이 현장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하다는 민원이 이어지자,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가 사태 해결에 나섰다.

현재 의협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대한병원협회 등과 함께 ‘코로나19 백신접종 의정협의체’를 운영, 백신 접종과 관련된 여러 건의안을 정부에 제시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접종 의정협의체는 2주에 한번 운영되고 있으며, 지난 15일 회의에선 의원급 의료기관 화이자 접종 위탁기관 확대 및 관련 기준 개선 등 의협의 주요 의견을 반영, 조치했다는 후문이다.

특히 정부에서 3분기 위탁 의료기관 백신 신청 및 운영과 관련, 두 개 이상의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의료기관은 백신별 접종 공간ㆍ인력ㆍ시설의 구분이 권고되고, 오접종 방지를 위해 인식표 등을 활용해 백신별 대상자를 구분하고 백신 보관ㆍ접종에 대한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는 지침을 마련한 것에 대해 의견을 개진해 규제를 최소화했다는 소식이다.

의협의 건의에 따라, 질병청은 공간ㆍ인력ㆍ시설분리 등의 접종기관 지정기준을 삭제하고 기존 2인 이상의 인력과 공간 확보, 분주대 시설 기준 등에 대해서는 의무사항이 아닌 권고사항으로, 현행 국가예방접종 시설기준에 준해 접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의협은 백신 오접종 현황 및 방지대책을 위해 의료계와 정부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 오접종 사례 분석해 유형별 예방대책과 재발방지 대책마련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는 소식이다.

이에 대해 의협 박진규 부회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초기에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관련 정부 지침이 엉망이었지만, 의협의 지속적인 건의와 의정협의체 운영으로 건의안이 많이 받아들여져 많이 수정됐다”며 “SNS 백신 예약시스템과 관련해 현재도 논의 중이며, 그 외에도 수시로 복지부, 질병청과 연락해 의견을 주고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