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23:31 (목)
바른의료硏 "코로나19 방역실패 인정해야"
상태바
바른의료硏 "코로나19 방역실패 인정해야"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2.24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 의견 적극 반영...방역 대책 전면 재수정 요구
▲ 바른의료연구소가 ‘코로나19’에 대한 방역 실패를 인정하고, 전면적인 방역 대책 재수정을 요구했다.
▲ 바른의료연구소가 ‘코로나19’에 대한 방역 실패를 인정하고, 전면적인 방역 대책 재수정을 요구했다.

바른의료연구소가 중국 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코로나19’에 대한 방역 실패를 인정하고, 전면적인 방역 대책 재수정을 요구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는 24일 오전 9시 코로나19 국내 확진 환자는 161명 추가돼 총 763명이며, 이 가운데 사망자는 7명이라고 발표했다.

연구소는 “국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매일 수백명 씩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고, 전문가들은 2009년 신종플루 사태처럼 수 만 명의 감염자가 생길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며 “외국에서는 한국인 입국을 거부하는 경우도 점점 늘어나고 있어, 세계에서 한국인의 이미지는 악화될 수밖에 없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연구소는 “이런 결과는 초기 방역 대책을 제대로 세우지 못한 정부에 책임이 있다”며 “더 큰 문제는 질병이 걷잡을 수 없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지만 정부의 대응은 아직 안이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연구소는 “이미 1달여 전부터 의료계에서 중국으로부터 입국자를 막아야한다고 경고했음에도 정부는 전문가들의 말을 무시했다”며 “질병 발생 상황이 종식되지 않았음에도 확진자 발생이 소강상태를 보이자, 국민들에게 일상생활과 종교 활동을 포함한 단체 활동을 권유하고, 기존의 방역 대책을 유지해 의료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연구소는 ▲중국으로부터 입국자 차단 ▲진단·치료 중심으로 방역 대책 수정 ▲검증된 치료제 공급 및 치료 전략 수립 등 정부에 코로나19 방역 대책의 근본적인 변화를 촉구한다.

연구소는 “중국에서 코로나19가 확산돼가는 초기에 국경을 봉쇄하고 중국인 입국을 적극적으로 막았던 국가들은 현재 추가 발생자가 0에 수렴하고 있다”며 “중국인 입국을 허용한 일본과 대한민국은 급속도로 감염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연구소는 “지금이라도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을 막은 이후 국내 방역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국민의 건강과 생명보다 우선하는 가치는 없음을 명심하고, 지금이라도 중국으로부터의 모든 입국자를 차단해야 한다”고 전했다.

연구소는 “현재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및 사망자 발생 추이는 한 달 전 중국의 추이와 거의 일치한다”며 “결국 국내에서 수 만 명의 감염자가 발생할 것이라는 뜻으로, 접촉자나 의심자까지 합하면 거의 전 국민이 격리 및 감시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봐야 한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연구소는 이어, “이제는 방역 대책을 격리와 차단 중심에서 적극적인 진단과 치료 중심으로 바꿔야 한다”며 “지역사회 감염 상황을 충분히 받아들이고, 질병이 발생한 환자의 적극적인 조기 발견과 치료에 역량을 집중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연구소는 “정부는 의료기관의 일부를 호흡기 환자 거점병원으로 지정해 호흡기 환자의 동선을 일반 의료기관과 분리해야 한다”며 “이곳에서 적극적으로 진단 및 처방이 가능하도록 지침을 수정하고, 질병의 경중을 따져 병원 입원과 외래 치료 대상을 구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연구소는 “정부는 모든 의료기관에 보호 장구를 지원해야 하며, 이번 사태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의원급 의료기관과 중소병원 등에 재정 지원해 의료 인프라가 무너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앞으로 검사 의뢰가 폭증해 검사 결과를 제 때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 초래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의사의 판단 하에 임상적으로 코로나19가 의심되면 선제적으로 약제를 처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여기에 연구소는 현재까지 효과가 검증된 치료제들의 공급과 치료 전략 수립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에서 에볼라 바이러스 치료제로 개발됐던 렘데시비르(Remdesivir)를 코로나19 환자에게 투여한 결과 치료 효과가 증명됐고, 일본에서 최초 신종플루 치료제로 개발됐던 아비간(Favipiravir)을 시험 투약한 결과 경증 환자의 증상 악화나 무증상 감염자의 증상 발현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 국내에서도 치료에 이용되고 있는 에이즈 치료제 로피나비어/리토나비어(Lopinavir/Ritonavir)와 항말라리아 약제로 알려진 하이드록시클로로퀸(Hydroxychloroquine)도 치료 효과가 있는 걸로 알려졌다는 게 연구소의 설명이다.

연구소는 “문제는 중증 환자 치료에 우선적으로 사용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렘데시비르는 국내에 아예 없는 약물”이라며 “경증 및 무증상 환자에게 효과가 있어 일본에서 대량 생산에 들어간 아비간 역시 국내에서는 상용화 되지 않는 약물이면서 에볼라 치료 목적으로 극소량만 보관하고 있는 약제”라고 말했다.

이어 연구소는 “하이드록시클로로퀸과 로피나비어/리토나비어는 부작용이나 약가 등의 문제 때문에 경증 환자에게 쉽게 사용하기 힘든 약제라는 점도 문제인데다가 환자가 폭증하면 원활한 약품 수급도 어렵다”고 전했다.

연구소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의 행정력과 외교력이 이 문제 해결에 집중돼야 한다”며 “미국, 일본 등 국제사회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고 재정을 투여해야 하며, 희귀 및 긴급 의약품 관련 규제를 선택적으로 완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연구소는 “신종플루 사태 때의 타미플루처럼 증상이 경할 때도 투여해 질병 치료 및 확산 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아비간과 같은 약제를 선제적으로 투여하고, 중증 환자에게 효과 있는 렘데시비르와 같은 약제를 확보해 중환자에게 선택적으로 투여하는 치료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치료 전략을 수립하고 약품을 원활하게 공급해 백신이 개발될 때까지 거점 의료기관에서 국민들을 적극적으로 진단 및 치료할 수 있어야 재난적인 상황이 조기에 수습될 수 있다는 게 연구소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바른의료연구소는 “정부는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으로 격상시킨 만큼 권고한대로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자 전면 차단, 방역 대책의 대대적인 수정과 치료 전략 수립, 원활한 약품 공급, 의료기관 물품 지원 등을 통해 질병을 조기 발견해서 치료 받을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만약 정부가 본 연구소의 권고안을 무시하고 지금처럼 안이한 대응을 지속한다면 코로나19 사태는 대한민국 건국 이래 가장 참혹한 결과를 만들어낸 재난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