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3:17 (금)
병의협, 또다시 의협 집행부 사퇴 거론해 갈등 고조
상태바
병의협, 또다시 의협 집행부 사퇴 거론해 갈등 고조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9.12.13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재적 행태 비난..."끝까지 저항할 것"

의협 산하단체인 병의협이 상위단체인 의협 집행부의 사퇴를 거론해 논란이 일고 있다. 현재 최대집 의협회장에 대한 불신임안을 다룰 임총이 추진되는 가운데, 산하단체까지 나서 집행부 사퇴를 주장하는 모습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대한병원의사협의회(회장 주신구)는 성명을 통해 “의협 집행부는 탄핵을 통한 불명예 퇴진을 당하기 전에 스스로 잘못을 인정하고 사퇴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병의협은 “만약 현 의협집행부가 사퇴하지 않고 현재의 독재적이면서 반회원적인 회무를 지속한다면, 회원들의 더욱 거센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며, 의협 역사에서 가장 불행한 결말을 맞는 집행부로 남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의협과 병의협의 갈등은 지난해 초 의협 비대위 위원 추천에서부터 시작해, 의료전달체계 위원 추천, PA 대응문제, 커뮤니티 케어 등 각종 정책에서 이어졌다.

지난 9월에는 의협은 병의협 주신구 회장을 중앙윤리위원회에 회부했고, 이에 맞불을 놓듯 병의협은 의협 집행부 총사퇴 추진에 이어, 지난 11월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최대집 의협회장을 용산경찰서에 고발하기에 이르렀다. 

여기에 최근 의협 상임이사회에서는 불미스러운 일까지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화상으로 상임이사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던 주 회장에게 집행부 일원이 최 회장에 대한 고발에 대해 물었고, 이에 답변을 하는 과정에서 격한 논쟁이 일어난 것.

이에 상임이사 중 한 명이 주 회장의 발언이 도를 넘어섰다면서 상임이사회에서 배제해야한다고 의견을 내고, 의결이 진행되면서 주 회장은 이날 상임이사회에서 배제됐다.

이 사건에 대해 병의협은 “그동안 의협 집행부가 회원을 위한 올바른 회무를 이어가기를 바라는 심정으로 비판적인 의견 개진을 주저하지 않았다”며 “하지만 현 집행부는 충고와 비판을 근거 없는 비난으로 매도했고, 병의협의 회무를 방해하는 행위까지도 서슴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병의협은 이어, “적법한 절차를 통해서 진행한 법률 강좌에 대한 트집 잡기, 불필요하게 방대한 자료를 요구하면서 보고 의무를 강요한 행위, 의쟁투 위원에서 본 회 추천 위원을 배제한 행위, 각종 위원회 구성에서 본 회만 제외시키는 행태, 터무니없는 이유로 주신구 회장을 중앙윤리위원회에 회부한 행위 등 의협은 무수히 많은 탄압을 가했다”고 지적했다.

병의협은 “지난 11일 의협 상임이사회 회의에서 방상혁 부회장은 주신구 회장에게 병의협이 진행한 경찰 고발 건을 언급하면서 공개적으로 비난하고 도발했다”며 “이에 대응해 주신구 회장은 본 회의 행동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의견을 피력했으나, 의협 집행부는 갑자기 회의 진행이 방해된다는 이유로 상임이사회 회의에서 주 회장을 강퇴시켜 버렸다”고 강조했다.

병의협은 “이를 말리려고 했던 대한개원의협의회 김동석 회장에 대해서도 발언권이 없다는 억지를 쓰면서 발언을 하지 못하게 탄압하는 행태까지 보였다”며 “의협 집행부는 자신들의 의견에 따르지 않으면 산하단체를 억압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듯이 행동하고 있고,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이러한 행태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병의협은 박상준 경상남도대의원을 중심으로 임시대의원 총회 개최가 성사된 상황을 언급하며 “회원들의 정서가 대의원회까지 전달되어 현재 의협회장 불신임 건에 대한 임시총회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병의협은 “이런 의협의 독재적 행태를 받아들일 생각이 전혀 없으며, 현 의협 집행부가 현재의 자리에서 내려올 때까지 끝까지 저항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병의협은 또, “지금이라도 의협 집행부가 제자리로 돌아와서 진정으로 회원들을 위한 직무를 다한다면 얼마든지 지지할 용의가 있다”며 “하지만 지금까지 의협이 보여준 행태를 보았을 때, 이러한 기대는 현실화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