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경기도醫 비대위, 설문조사 절차 위반 '논란'
상태바
경기도醫 비대위, 설문조사 절차 위반 '논란'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9.07.12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의로 바꾸고 반대 입장만 유도...경기도醫 “절차 문제 없다” 반박
 

경기도의사회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가 경기도의사회 회장의 불통회무 및 설문조사 절차 위반 등을 지적하고 나섰다.

특히 경기도의사회 비대위는 최근 최대집 의협회장의 단식을 비난한 경기도의사회장에 대해 ‘비난할 자격이 있느냐’고 일갈했다.

경기도의사회 비대위는 지난 11일 성명을 통해 ‘경기도의사회의 엉뚱한 성명서와 이동욱 회장의 불통회무 및 절차 위배 회무 등에 대해 지적했다.

먼저 경기도의사회 비대위는 최 회장의 단식에 대해 ‘개인적 단식인가, 의협회장으로서 단식인가’라고 물은 경기도의사회의 성명을 비판했다.

당시 성명을 통해 경기도의사회는 “단식 투쟁 수단의 필요성과 적정성에 대해 적어도 지도부인 광역시도 회장들과 사전에 공감하거나 의쟁투 위원과 공감한 바 없고, 회원들은 이번 단식의 목표는 무엇이며, 무기한 단식철회 조건이 무엇인지도 모른다”고 비난했다.

이에 경기도의사회 비대위는 “대의원회 의장단, 의학회, 26개 전문과학회, 각 의과대학 동창회 등 수많은 단체와 개인이 최 회장을 찾아와 위로하고 지지를 표명했고, 경기, 충남, 울산을 제외한 시도의사회장들이 최 회장을 직접 만나 격려했다”며 “그런데 경기도의사회는 ‘의협 회장 개인의 원맨쇼’라며 폄하하고 있다. 최 회장의 단식을 폄하하는 것은 의협은 물론, 최 회장을 지지한 수많은 동료 의사와 단체를 무시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비대위는 “경기도의사회의 성명은 경기도의사회 회원의 동의를 얻는 절차를 진행한 적이 있는가”라고 꼬집었다.

경기도의사회는 해당 성명에서 최대집 회장의 결단을 요구한다며 5개 안을 건의했다. 이 중 경기도의사회가 지난 5월 26일부터 28일까지 진행한 설문조사를 인용해 ‘회원 84%가 반대하는 포퓰리즘 커뮤니티케어 방문진료, 재택주치의 일방 추진의 역추진 회무, 경기도 의사회 배제회무를 중단하라’고 전했다.

이에 비대위는 “경기도의사회 성명서의 주장대로 회원 84%가 정말 방문진료에 반대하나?  경기도의사회원 2만623명 중 84%인 1만 7323명이 정말 반대하나? 실제로는 전체 경기도의사회원중 15.5%인 3157명이 반대의사를 표현했을 뿐”이라며 “그것도 정확하고 공정한 정보제공없이 편파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였다”고 지적했다.

또한 경기도의사회 비대위는 해당 설문조사에 대한 심각한 절차적 하자가 있다는 주장했다.

경기도의사회는 지난 5월 22일 경기도의사회 보도자료와 경기도의사회원들에게 발송한 문자를 통해 상임이사회 의결을 통해 경기도의사회 방문진료 찬반에 대한 전체 회원투표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문제는 경기도의사회칙에 의하면 회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회무에 반영하기 위해 대의원총회 의결 또는 선거권이 있는 회원 5분의 1이상의 요구에 의해 회원투표를 실시할 수 있다고 규정되어 있고, 회원투표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세칙 또는 경기도의사회 선거관리규정에서 정한다고 되어 있다는 것. 또 선거관리규정에 따라 회원투표는 집행부가 아닌 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도록 규정돼 있다.

비대위는 “경기도대의원총회 의결이나 선거권이 있는 회원 5분의 1 이상이 회원투표를 요구한 적도 없었는데 상임이사회의 의결로 회원투표를 실시하는 것은 물론 선거관리위원회가 아닌 집행부가 주관하는 것은 회칙 및 규정위반”이라고 꼬집었다.

지난 5월 24일 낮 12시경에 발표된 경기도의사회 보도자료 ‘경기도의사회 회원투표 실시 일정 안내’에도 “5월 26일부터 28일까지 방문진료에 대한 전체 회원 찬반투표를 실시한다”고 되어있다.

이에 대해 비대위는 “경기도의사회의 회원 찬반투표에 대해 의협 대의원회 카톡방에서 회칙상 근거와 절차상 하자에 대해 지적이 나왔다”며 “이에 경기도의사회장은 5월 24일 저녁 6시경 갑자기 경기도의사회 내부의 논의를 거쳐 회원찬반투표를 ‘여론조사명: 반문진료관련 전체회원 여론조사’로 변경하기로 했다고 대의원회 카톡방에 발표하고 이를 경기도의사회원들에게 문자 발송했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5월 22일 상임이사회에서 의결됐다는 '방문진료 찬반 회원투표'가 불과 10여 분만에 ‘여론조사’로 변경됐다”며 “언론보도에 따르면 상임이사회의 의결을 거친 것인지 아니면 경기도의사회장의 독단적인 결정인지 말 바꾸기가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대위는 “6월 4일 개최된 경기도의사회 의협 대의원총회 보고대회에서 회원찬반투표가 여론조사로 바뀌게 된 과정에 대해 질문을 받은 경기도의사회장은 5월 22일 상임이사회에서 처음 의결할 당시에도 회원여론조사 혹은 회원 의견조사였다고 답변해 또 다시 말을 바꿨다”고 말했다.

과연 경기도상임이사회 전원이 참여하는 단톡방이 과연 존재하는지, 만일 존재한다면 논의과정 전체를 밝혀야 한다며, 5월 22일 전체 회원 찬반투표를 의결한 경기도의사회 상임이사회 회의록을 공개한다면 확인이 가능할 것이라는 게 비대위의 설명이다.

또한 비대위는 경기도의사회 홈페이지에 게재한 보도자료의 사후 수정에 대해서도 문제제기했다.

비대위는 “회원투표가 여론조사로 바뀐 것은 5월 24일 오후 6시경인데 5월 22일 오후 4시 8분에 처음 게재된 보도자료에서 ‘찬반 전체 회원투표 실시’는 나중에 확인해 보니 ‘찬반 전체 회원 의견조사 실시’로 회원들 몰래 말바꾸기한 사실이 확인됐다”며 “5월 24일 오후 12시 21분에 경기도 홈피에 게재된 보도자료 역시 처음에는 ‘경기도의사회 회원투표 실시 일정안내’가 ‘경기도의사회 방문진료 관련 투표형식 전체회원 의견조사 일정 안내’로 몰래 변경됐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또, “보도자료 사후 수정 행위는 한입으로 두말을 한 것과 다를 바 없다”며 “회원들을 속이는 일일 뿐만 아니라, 이미 기사를 내보낸 언론을 기만한 행위로 경기도의사회의 공신력을 떨어뜨린다. 의사단체로서 결코 해서는 안 되는 행위”라고 전했다.

비대위는 “경기도의사회가 진행한 소위 ‘경기도의사회 전체회원 방문진료 찬반 의견조사’는 실제 투표 안내문에서 방문진료에 대한 단점만 잔뜩 늘어놓고 이미 경기도의사회는 참여반대 입장을 견지해 왔다고 안내했다”며 사실상 회원투표결과를 반대로 유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경기도의사회가 시행한 여론조사는 절차상 그 하자가 명백해 회원투표 대상 2만623명 중 3777명(18.3% )만이 참여한 결과로 나타났다”며 “경기도의사회 전체회원의 84%가 방문진료에 대해 반대한 것이 아니라 전체회원 2만 623명 중 3157명 즉 15.3%만이 반대의사를 표명했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비대위는 “경기도의사회장은 최대집 회장의 목숨을 건 단식투쟁을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단결투쟁을 간절히 바라는 대다수 회원들의 염원을 저버리고 말도 안되는 트집을 잡아 일방회무, 졸속회무라고 비난했다”며 “협회와 회원을 분열시켜 오히려 투쟁을 반대하는 행위는 당장 중지해야 한다. 협회 산하단체로서 회원들의 뜻을 존중하는 정상적인 회무를 수행해 줄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고 요구했다.

또 “만일 이러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협회의 분열책동을 지속한다면 경기도의사회원은 물론이고 전국에 뜻을 같이하는 회원들과 함께 응분의 책임을 추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기도의사회 비대위의 주장에 대해 경기도의사회는 ‘일부 회원의 경기도 의사회 비방 유인물 배포’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경기도의사회는 “‘비대위’라고 하는데 위원장은 누구이고 구성은 몇 명이고 어떤 경로와 무슨 목적으로 구성됐는가. 전해 듣기로는 경기도 의사회 2만 의사 중 10명 남짓 회원이 자칭 비대위라고 주장한다고 한다”며 “소수 몇 명이 모여 공식단체인 경기도 의사회에 대해 개인적 입장을 주장하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라고 밝혔다.

의사회는 “의료계 단체 성명서는 해당 단체의 대표성을 갖는 회장에 의해 상임이사회에서 결정해 나가는 것이다. 회원이 찬성하는 성명서는 되고 합리적인 비판을 한 성명서는 동일한 절차인데 왜 안 되는가”라며 “성명서 중 사실이 아니거나 잘못된 내용이 무엇인가. 경기도 의사회의 성명서 중 다음의 지적 내용은 지극히 합리적인 내용을 담고 있고 많은 회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경기도의사회는 설문에 대해 “전체회원 2만 623명 중 3777명이 방문진료 참여에 대한 찬반 의견에 응답해 응답자 중 3157명 중 84%가 반대했다. 이를 두고 경기도의사회 회원 15.3%만 반대의사를 표명했을 뿐이라는 억지적 주장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사회는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신뢰수준 95% 여론조사는 5000만 국민 중 100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다. 전체의 0.1%도 안 되는 집단이 응답해 문 대통령 지지율이 50%이고 어떤 정책에 대한 지지율이 70%이라고 언론은 보도한다”며 “전체 모집단 중 18.6%가 응답해 84%가 반대한 결과를 가지고 고작 15.3%가 반대했다는 억지적 주장을 하는 비대위 주장대로라면 문 대통령 지지율은 그럼 0.1% 미만이 되는가”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경기도의사회는 “소수의 회원의 상식에도 반하고 내로남불의 맹목적인 주장은 최대집 회장에게도 물론 회원들에게도 결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비대위를 사칭한 향후 이런 비방 행위가 지속될 시에는 경기도 의사회는 단호하게 대처하게 될 것임을 분명히 해둔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