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23:46 (월)
의협, 국민청원 실패 불구 청와대 답변 요구
상태바
의협, 국민청원 실패 불구 청와대 답변 요구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8.08.03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청와대 앞서 집회…최대집 회장 등 집행부 참여
 

의료인 폭행과 관련, 청와대 국민청원이 실패로 끝난 가운데, 의협이 정부의 즉각적인 조치를 촉구하기 위한 집회를 진행한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오는 5일 낮 12시 청와대 인근 효자동치안센터 앞에서 연일 발생하고 있는 폭력사태에 대한 정부의 책임 있는 답변을 강력히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한다. 해당 집회는 최대집 회장을 비롯, 집행부 임원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앞서 전북 익산 모 병원 응급실에서 벌어진 의료인 폭행사건과 관련,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감옥 갔다 와서 칼로 죽여 버리겠다’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국민청원은 청와대 홈페이지에 청원을 등록하고 30일 동안 20만개 이상의 추천을 받으면 정부나 청와대 관계자들이 청원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는 문재인 정부의 소통 정책으로, 문 대통령의 지지 하에 취임 100일이 되던 지난해 8월 17일에 공식 출범했다.

해당 국민청원은 지난달 3일부터 시작, 꾸준히 숫자가 증가했지만 청와대 공식 답변을 들을 수 있는 20만에는 한참 모자란 14만 7885명으로 마감됐다.

청와대의 공식답변을 들을 수 있는 국민청원이 실패로 끝난 뒤, 의협에서 집회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 ‘집회’라는 다른 루트로 청와대의 답변을 들으려고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상황.

이에 대해 의협 방상협 상근부회장은 “이번 달만 해도 병원 내 폭행 문제가 공중파 뉴스에만 노출된 것만 해도 4건으로, 의료기관 내 폭행은 의료인의 인권의 문제뿐 만이 아니라 환자에게도 영향을 미친다”며 “5일 집회는 현재 청와대가 침묵하고 있기 때문에 적어도 청와대 차원에서 의지 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 진행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방 부회장은 “국민청원이 무산됐기 때문에 하는 게 아니라 전공의가 폭행당해 상해를 입은 사건이 발생했음에도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움직임이 없어, 각성을 촉구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보건복지부에서 응급실 의료기관 내 폭행 문제에 대해서 언급을 하고 있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지만 정부 차원의 적극적 대응이 있어야 하는데 아쉽다는 게 방 부회장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방 부회장은 “의협 차원의 의료인 폭행 대처 매뉴얼은 있지만 의사회 차원에서 끝날 것이 아니라, 경찰의 대처가 중요하기에 공동대응 매뉴얼을 만들어 활용해야 한다”며 “앞으로 경찰청장을 만나서 대응 매뉴얼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일선의료기관에 배포하려고 한다. 실질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공조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는 14일 전국 42개 상급종합병원 병원장(의료원장) 및 대한병원협회장, 대한응급의학회 이사장등과 함께 ‘응급실 의료인 폭력 사태 대응을 위한 비상대책회의’를 개최해, 의료인 폭행 관련 대국민 호소문 및 대정부 서신 등에 관해 논의하고 공동대처를 주문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