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5-01 17:57 (수)
건대병원, 관절경 클리닉
상태바
건대병원, 관절경 클리닉
  • 의약뉴스
  • 승인 2007.08.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무릎의 관절경 내시경 장면.

관절경 수술이란 ?
   
인체는 수많은 관절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관절은 많은 운동량으로 인하여 퇴행성 변화와 각종 질환이 많이 발생하게 되고, 최근에는 교통사고, 산업재해, 빈번한 스포츠 손상에 의해 관절의 손상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절의 질환이나 손상에 대해 예전에는 진단 및 치료를 위해 직접 관절 절개를 통한 시술을 시행 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환부를 절개하지 않고 1 cm 미만의 조그만 구멍을 통하여 소형 카메라가 달린 관절경을 관절강.내에 삽입하여 TV 모니터를 통해 관절속을 확대하여 볼 수 있으며 진단과 동시에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관절경 수술의 적용대상
 
무릎,어깨, 팔꿈치, 발목, 엉덩이, 손목관절에 시행할 수 있으나, 주로 무릎과 어깨가 가장 흔히 시행되고 있고, 그 외에 발목이나 팔굽, 손목 등 거의 모든 관절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관절경 수술의 장점
 
   
(1) 병변의 진단 및 손상부위와 범위를 직접 관찰할 수 있어 정확성이 높습니다 (90-95 % 이상).
(2) 비교적 수술이 간편하고, 위험성이 적은 수술적 조작입니다.
(3) 피부를 절개하지 않아, 흉터가 크게 남지 않습니다.
(4) 연부조직의 손상이 적어 회복기간이 짧으며, 수술 후 통증도 적고, 따라서 입원기간이 짧아 경제적  
     입니다.
(5) 석고고정이 필요하지 않고, 수술 후 바로 근력 강화운동이 가능합니다.
(6) 수술후 합병증이 적습니다.

관절경 수술 전.후 처치
(1) 수술전 준비 - 입원전 마취에 필요한 모든 검사가 정상인지와 수술 날짜를 확인한 다음, 수술 전날 자정부터 금식하며 (물이나 커피도 삼가), 편안한 옷을 입으시고 수술 당일 아침 7 시 30 분까지 입원하여 수술준비를 합니다 (가능한 한 수술 전에 목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마취방법 - 전신마취, 부분마취 혹은 국소마취 (진단을 목적으로 할 경우) 모두 가능합니다 (가능한 한 전신마취가 가장 안전하고 좋습니다).

(3) 수술방법 - 관절에 구멍을 내고, 그곳으로 소독된 관류액을 통과시켜 관절을 팽창시킨 후, 관절경을 삽입하여 관절 내부를 관찰하면서 관절의 손상여부 혹은 질병의 형태나 정도를 확인하고, 동시에    관절경 수술기구를 이용하여 수술을 시행합니다.

(4) 퇴원 - 마취에서 완전히 회복되면 (수술후 보통 2-3 시간), 첫 번째 외진 날짜를 지정받고, 필요한 경우 목발과 운동처방에 따른 주의사항을 들으신 후, 퇴원이 가능합니다 (석고고정을 하지않고, 바로 관절 운동이 가능하며, 수술 5-7 알 후부터는 직장에 출근도 가능합니다).

(5) 수술후 상처관리와 목욕 - 수술 다음 날에는 상처를 공기에 노출시키고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상처 치료를 하지 않습니다) 운동을 시작하며, 수술 후 3 일째부터는 샤워를 하실 수 있습니다.

(6) 문의사항 (투약, 동통, 및 부종) - 수술후 투약은 거의 없으며, 약 복용시에는 반드시 문의를 요하고, 수술 후 통증이 심하거나, 혹은 고나절이 심하게 부었을 때에는 당직의사에게 문의하시고 , 혹은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관절경 수술의 합병증
 
 
출혈 (혈슬증), 병균감염, 혈전증, 및 관절강직 등이 소수에서 발생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