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컨트롤타워 부재에 약가인하 의약품 반품 ‘난항’
상태바
컨트롤타워 부재에 약가인하 의약품 반품 ‘난항’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9.01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사회- 제약ㆍ유통업체간 이견...“약국 체질 개선도 필요”

[의약뉴스] 오는 5일로 예정된 대규모 약가 인하를 앞두고 일선 약국가에 비상이 걸렸다. 

대한약사회가 서류반품을 통해 일선 약국의 손해를 줄이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제약사 및 유통업체와의 업무 협의 과정에서 난항을 겪고 있다는 전언이다.

▲ 대규모 약가 인하로 인한 의약품 반품이 난항을 겪고있다.
▲ 대규모 약가 인하로 인한 의약품 반품이 난항을 겪고있다.

앞서 약사회는 7600여개 의약품의 약가 인하에 맞춰 서류반품을 진행하기 위한 사전 작업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서류반품에 난색을 표하며 2개월 사용분의 30%만 정산할 수 있다는 유통업체가 등장하자 약사회가 직접 나서 개별 유통업체들과 협의하겠다는 뜻을 전하기도 했다.

이어 약사회는 31일, 지오영, 백제약품, 동원약품 등과 긴급 간담회를 통해 ▲9월 4일 약국 실재고 기준에 따른 서류반품 및 차액정산 ▲유통업체에서 약국에 제시한 차액정산(2개월 30% 정산) ▲약국 실물 반품을 통한 차액정산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 반품을 진행하기로 협의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약사회의 발표에 유통업체들이 반발하기 시작했다. 약사회가 반품과 관련한 세부 사항을 제대로 안내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유통업체들은 협의 과정에서 ▲서류반품을 위한 신청서 제출 기한을 추석 전으로 조정 ▲낱알 반품은 서류반품 대상 제외 ▲도매업체 제출 서식에 제품별 제조번호와 사용기한 기재 요청 등의 요구사항을 전달했지만, 약사회가 이를 대외적으로 발표하지 않았다 것.

유통업계 관계자는 “약사회가 대외적으로 서류반품에 대해 발표하며 유통업계의 요구사항을 안내하지 않았다”며 “이러면 반품 과정에서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낱알 반품은 제약사에서 정산해주지 않기 때문에 유통업체 입장에선 2개월 사용분에 대한 30% 정산이 최선”이라며 “서류반품과 관련해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협의의 주체가 되어야 할 제약사가 나서지 않는 부분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의약품 반품과 정산은 전적으로 제약사의 영역인데, 이를 대한약사회와 유통업체들의 협의로 풀어가려 해선 안 된다는 지적이다.

약업계 관계자는 “결국 약가 인하 문제는 제약사와 정부가 시작한 문제”라며 “그렇다면 복지부와 제약사, 대한약사회, 유통업계가 한자리에 모여서 반품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 협의를 진행하는 건 대한약사회와 유통업계밖에 없다”며 “복지부는 민간 영역이어서 개입하기 어렵다는 뜻을 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반품 문제가 난항에 빠진 이유는 컨트롤타워의 부재도 있다”며 “이번 9월 대규모 약가 인하가 한 번으로 끝날 문제가 아니라 오는 내년 1월에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반품을 잘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일선 약국의 부실한 재고관리도 이번 사태를 키운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다. 일선 약국에서 의약품 입고 관리가 부실해 제약사들이 약국에서 제출한 자료를 믿지 못해 협의가 쉽지 않다는 것.

약업계 관계자는 “병원 약국의 반품은 자료 제출만으로 쉽게 진행된다”며 “이는 제약사들이 병원의 자료를 믿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약사가 약국의 자료를 신뢰하지 못하는 것은 부실한 재고관리 때문”이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심평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입ㆍ출고 데이터를 형성하려해도 시간과 비용이 너무 많이 드는 문제가 있어 곤란하다”고 전했다.

특히 “이번 대규모 약가인하 반품을 계기로 개선이 이뤄지지 않으면, 내년 1월에 같은 문제가 재발할 수 있다”며 “다방면으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