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08:54 (목)
큐어백 코로나19 백신 전임상 데이터 긍정적
상태바
큐어백 코로나19 백신 전임상 데이터 긍정적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10.2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역반응 유도 관찰...임상시험서 평가 중

독일 바이오제약회사 큐어백(CureVac)이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의 전임상 연구에서 긍정적인 데이터가 나왔다고 밝혔다.

큐어백은 23일(현지시간) 쥐 및 햄스터를 대상으로 한 SARS-CoV-2 백신 후보물질 CVnCoV의 전임상 실험에서 나온 데이터를 발표했다.

▲ 큐어백은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CVnCoV에 대한 긍정적인 전임상 데이터를 공개했다.
▲ 큐어백은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CVnCoV에 대한 긍정적인 전임상 데이터를 공개했다.

이 백신 후보물질은 높은 항체 역가와 매우 우수한 T세포 활성화를 특징으로 하는 균형 있는 체액성 및 세포성 면역반응을 유도했다.

또한 긍정적인 면역반응 외에도 양호한 Th1 사이토카인 수치가 관찰됐다. CVnCoV는 백신으로 인한 질병 강화 증거 없이 살아있는 SARS-CoV-2 바이러스에 맞서 햄스터를 효율적으로 보호했다.

CVnCoV 0.25µg, 1µg, 4µg 용량은 쥐에서 체액성 면역계의 용량 의존적인 활성을 입증했다. 강력한 IgG1 및 IgG2a 결합 항체 역가는 모든 용량에서 관찰됐으며 가장 낮은 용량에서도 검출된 중화항체로 효율적으로 전환됐다. 중화항체는 첫 번째 접종 3주 이후부터 발생하기 시작했으며 두 번째 접종 이후 크게 증가했다.

CVnCoV의 잠재적인 방어 효능은 인간 관련 면역원성 및 병인을 조사하기 위해 확립된 햄스터 모델에서 입증됐다.

CVnCoV 10µg은 동물 상부호흡기에서 복제 바이러스 수치 감소 효과가 매우 좋은 편이었으며 완전한 폐 보호 효과를 보였다.

이 전임상 연구의 전체 논문은 생물학분야 논문 사전공개 사이트 bioRxiv에 실렸으며 동료검토 학술지 게재를 위해 제출됐다.

현재 큐어백은 CVnCoV의 임상 1상 및 임상 2a상 시험을 진행 중이며 임상 1상 시험의 중간 데이터가 곧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큐어백의 마리올라 포틴 밀렉첵 최고기술책임자는 “오늘 발표된 전임상 데이터는 당사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이 효과적이고 균형 있는 면역반응을 유도하고 자연 면역방어를 모방하며 관련 검사 모델에서 폐 보호를 제공했다는 점을 보여준다"면서 "이 연구는 현재 임상 1상 및 임상 2a상 시험에서 평가되는 CVnCoV에 대한 이해를 더해준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