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7:00 (목)
블루프린트 위장관기질종양 치료제 유럽 승인
상태바
블루프린트 위장관기질종양 치료제 유럽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09.28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귀변이 환자 대상...높은 반응률 보여

유럽 집행위원회(EC)가 블루프린트메디슨스(Blueprint Medicines)의 위장관기질종양(GIST) 치료제 아이바키트(Ayvakyt, avapritinib)를 승인했다.

블루프린트는 25일(현지시간) 유럽 집행위원회가 아이바키트를 혈소판유래성장인자수용체알파(PDGFRA) D842V 변이를 보유한 절제 불가능 또는 전이성 위장관기질종양 성인 환자의 치료를 위한 단독요법으로 조건부 판매 허가했다고 발표했다.

▲ 아이바키트는 유럽에서 절제 불가능 또는 전이성 PDGFRA D842V 변이 위장관기질종양 환자의 치료제로 조건부 승인됐다.
▲ 아이바키트는 유럽에서 절제 불가능 또는 전이성 PDGFRA D842V 변이 위장관기질종양 환자의 치료제로 조건부 승인됐다.

아이바키트는 PDGFRA D842V 변이 GIST 환자에서 질병의 근본적인 분자 동인을 표적으로 하도록 고안된 최초의 치료제다.

이번 유럽 승인은 임상 1상 NAVIGATOR 시험에서 나온 효능 결과와 임상 3상 VOYAGER 시험에서 나온 통합 안전성 결과를 근거로 한다. 아이바키트는 이전 치료 경험이 있거나 없는 PDGFRA D842V 변이 GIST 환자에서 강하고 지속적인 임상적 활성을 나타냈으며 전반적으로 내약성이 양호했다.

NAVIGATOR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시작용량으로 아이바키트 300mg 또는 400mg을 1일 1회 복용한 PDGFRA D842V 변이 GIST 환자 38명에서 전체 반응률(ORR)이 95%로 나타났다. 완전 반응에 도달한 환자 비율은 13%, 반응 지속기간 중앙값은 22.1개월로 집계됐다. 무진행 생존기간(PFS) 중앙값은 24개월이었으며 전체 생존기간(OS) 중앙값은 아직 도출되지 않았다.

이 효능 데이터는 최근 유럽종양학회(ESMO) 온라인 학술회의에서 발표됐다. 가장 흔하게 보고된 이상반응은 구역, 피로, 빈혈, 안와주위 부종, 얼굴 부종, 고빌리루빈혈증, 설사, 구토, 말초부종, 눈물흘림 증가, 식욕 감소, 기억장애 등이 보고됐다.

위장관기질종양은 유전적으로 유발된 육종으로, PDGFRA D842V 변이는 원발성 GIST 환자의 5~6%에서 발견되는 드문 유형의 돌연변이다. 후향적 연구에 의하면 PDGFRA D842V 변이 GIST 환자에서 표준 1차 GIST 치료제 이마티닙(imatinib) 치료의 ORR은 0%였다. ESMO 가이드라인은 돌연변이 검사를 GIST 진단의 표준 절차로 포함시키도록 권고하고 있다.

블루프린트의 제프 알버스 최고경영자는 “아이바키트는 PDGFRA D842V 변이 GIST에 대한 최초의 고활성 치료 옵션으로서 기존 치료제로 혜택을 얻지 못했던 이 희귀 환자 집단에게 절실히 필요했던 희망을 제시한다. 당사는 유럽에서 아이바키트 발매를 준비하면서 이 치료제의 차별화된 임상 프로파일과 변이 검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가능한 한 빨리 환자가 아이바키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보건당국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블루프린트는 유럽 국가 가운데 독일에서 먼저 아이바키트 발매를 실시할 계획이다. 아이바키트는 100mg, 200mg, 300mg 용량으로 발매되며 권장 시작용량은 300mg이다. 블루프린트는 조건부 판매 허가에 따라 장기적인 관찰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아이바키트는 앞서 올해 초에 미국에서 먼저 PDGFRA D842V 변이를 포함한 PDGFRA 엑손 18 변이를 보유한 절제 불가능 또는 전이성 GIST 성인 환자의 치료제로 승인됐으며, Ayvakit라는 제품명으로 발매됐다. 현재 위장관기질종양 외에도 전신 비만세포증(SM)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