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4 16:23 (수)
블루프린트 '아이바키트' 전신비만세포증 효과 확인
상태바
블루프린트 '아이바키트' 전신비만세포증 효과 확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09.23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높은 반응률 관찰...올 4분기에 적응증 추가 신청

미국 정밀의학 전문 제약회사 블루프린트 메디슨스(Blueprint Medicines)의 암 치료제 아이바키트(Ayvakit, 성분명 아바프리티닙)가 희귀질환의 일종인 전신비만세포증(SM)에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블루프린트는 22일(현지시간) 진행성 전신비만세포증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임상 1상 EXPLORER 연구와 임상 2상 PATHFINDER 연구에서 나온 긍정적인 톱라인 결과를 발표했다.

아이바키트는 앞서 올해 1월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의해 PDGFRA 엑손 18 변이를 보유한 절제불가능 또는 전이성 위장관기질종양(GIST) 성인 환자의 치료제로 승인된 키나아제 억제제다.

▲ 블루프린트 메디슨스의 아이바키트는 진행성 전신비만세포증 환자에서 비만세포 부담을 감소시키고 관해를 유도하며 생존기간을 연장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 블루프린트 메디슨스의 아이바키트는 진행성 전신비만세포증 환자에서 비만세포 부담을 감소시키고 관해를 유도하며 생존기간을 연장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 측에 의하면 전신비만세포증은 거의 모든 환자에서 KIT D816V 돌연변이로 인해 발생하는 희귀하고 쇠약하게 만드는 질환이다. 조절되지 않는 비만세포 증식 및 활성화는 전신비만세포증 환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을 초래한다.

진행성 전신비만세포증 아형(subtype) 가운데 공격적인 전신비만세포증(ASM) 환자의 전체 생존기간 중앙값은 약 3.5년, 혈액 신생물 관련 전신비만세포증(SM-AHN) 환자는 약 2년, 비만세포 백혈병(MCL) 환자는 6개월 미만이다. 아이바키트는 전신비만세포증에서 임상적으로 확인된 유일한 강력한 KIT D816V 억제제다.

이번에 결과가 발표된 두 임상시험에서 아이바키트는 비만세포 부담을 크게 감소시키고 높은 수준의 전체 반응률 및 완전 관해율을 보였으며 전체 생존기간(OS) 연장을 포함해 지속적인 임상적 혜택을 제공한 것으로 관찰됐다. 전반적으로 내약성이 양호했으며 1일 1회 200mg 용량으로 투여했을 때 개선된 안전성 프로파일을 입증했다.

EXPLORER 연구에서 반응을 평가할 수 있었던 환자 53명의 전체 반응률(ORR)은 76%였으며 이 가운데 완전 관해(CR) 또는 부분적 혈액 회복을 동반한 완전관해(CRh)에 도달한 환자 비율은 36%였다. 반응 지속기간 중앙값은 38.3개월이며 전체 생존기간 중앙값은 도출되지 않았다.

PATHFINDER 연구의 중간 분석에서는 환자 32명의 반응을 평가할 수 있었다. 전체 반응률은 75%, 완전관해 또는 부분적 혈액 회복을 동반한 완전관해 비율은 19%로 집계됐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반응이 높아졌으며 반응률이 EXPLORER 연구와 유사했다. 반응 지속기간은 중앙값에 도달하지 않았으며 전체 생존기간은 아직 평가되지 않았다.

통합 효능 분석에서 아이바키트 1일 1회 200mg 용량을 투여 받고 반응을 평가할 수 있는 환자 44명의 ORR은 68%, CR/CRh는 18%였다. 아이바키트는 모든 용량 가운데 시작용량이 1일 1회 200mg일 때 개선된 내약성을 보였다. 치료 관련 이상반응으로 인한 중단율은 8.1%다.

블루프린트는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국에서 아이바키트를 진행성 전신비만세포증 치료제로 승인받기 위한 적응증 추가 신청서를 올해 4분기에 FDA에 제출할 계획이다. EXPLORER와 PATHFINDER 연구의 자세한 결과는 차후 학술회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블루프린트의 앤디 보랄 최고의료책임자는 “기존 치료적 중재에도 불구하고 광범위한 장기 손상 및 낮은 생존율로 이어질 수 있는 진행성 전신비만세포증과 관련된 비만세포 침윤을 해결하는 새로운 치료 옵션이 시급히 필요한 실정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톱라인 데이터는 비만세포 부담을 크게 감소시키고 시간이 지나면서 높아지는 지속적인 반응을 보이며 역사적 결과에 비해 전체 생존기간을 개선시킨 아이바키트의 획기적인 효과를 강조한다. 우리는 이 긍정적인 결과를 토대로 현재 이용 가능한 치료제보다 환자의 삶을 개선하고 연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이 유망한 치료제를 환자에게 신속하게 제공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