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07:46 (금)
유럽의약청, 코로나19 입원 환자에 덱사메타손 사용 권고
상태바
유럽의약청, 코로나19 입원 환자에 덱사메타손 사용 권고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09.21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소치료 환자 대상...사망 위험 감소

유럽의약청(EMA)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가 코로나19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코르티스테로이드의 일종인 덱사메타손을 사용하는 것을 권고했다.

유럽의약청은 18일(현지시간) CHMP가 코로나19 입원 환자의 치료에 덱사메타손을 사용한 RECOVERY 연구 결과에 대한 검토를 완료하고, 덱사메타손을 산소요법(산소 보충 또는 기계 환기)이 필요한 환자의 치료 옵션으로 간주할 수 있다고 결론 내렸다고 발표했다.

▲ 유럽의약청은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일종인 덱사메타손을 산소요법이 필요한 코로나19 입원 환자의 치료 옵션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고했다.
▲ 유럽의약청은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일종인 덱사메타손을 산소요법이 필요한 코로나19 입원 환자의 치료 옵션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고했다.

유럽의약청은 현재 이용 가능한 데이터에 대한 검토를 기반으로 보충 산소요법이 필요한 청소년 및 성인(12세 이상, 체중 40kg 이상)에서 덱사메타손 사용을 지지하기로 했다.

덱사메타손은 경구 투여하거나 정맥 주사 또는 주입으로 투여할 수 있다. 권장 용량은 최대 10일 동안 1일 1회 6mg이다.

RECOVERY 연구 데이터에 따르면 침습적 기계 환기를 받는 환자 가운데 덱사메타손 치료군의 28일 이내 사망률은 29%, 일반적인 치료를 받은 환자군의 사망률은 41%로 집계돼, 덱사메타손이 사망 위험을 35%가량 상대적으로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기계 환기 없이 산소 보충을 받은 환자의 경우 덱사메타손 치료군의 사망률은 23%, 일반적인 치료군의 사망률은 26%로, 덱사메타손이 상대적으로 약 20%가량 감소시켰다.

한편 산소요법 또는 기계환기를 받지 않는 환자에서는 사망 위험 감소가 관찰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위해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사용을 조사한 임상시험 7건에서 나온 데이터를 검토한 세계보건기구(WHO)의 메타 분석을 포함해 추가적으로 발표된 데이터에 의해 뒷받침된다.

덱사메타손 의약품을 판매하는 회사는 유럽 국가의 의약품규제당국 또는 유럽의약청에 이 새로운 용도를 제품 허가범위에 추가시키기 위한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