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23:03 (금)
유럽 PRAC, 자궁근종 치료제 울리프리스탈 허가취소 권고
상태바
유럽 PRAC, 자궁근종 치료제 울리프리스탈 허가취소 권고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09.07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 손상 유발 확인...유익성보다 위해성 높아

유럽의약청(EMA) 산하 약물부작용위험성평가위원회(PRAC)가 자궁근종치료제 울리프리스탈아세테이트(ulipristal acetate)의 판매 허가 취소를 권고했다.

▲ 유럽 PRAC는 간 손상 위험을 이유로 자궁근종치료제 울리프리스탈아세테이트에 대한 판매 허가를 취소할 것을 권고했다.
▲ 유럽 PRAC는 간 손상 위험을 이유로 자궁근종치료제 울리프리스탈아세테이트에 대한 판매 허가를 취소할 것을 권고했다.

유럽의약청은 지난 4일(현지시간) PRAC가 자궁근종 증상 치료에 사용되는 울리프리스탈아세테이트(제품명 에스미야)가 간 이식 필요성을 포함한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PRAC는 보고된 심각한 간 손상 사례를 포함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증거를 검토하고, 부인과학 전문가를 비롯한 의료전문가 및 환자 대표와 상담했다.

PRAC는 어떤 환자가 가장 위험을 처했는지 식별하고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이 의약품의 위해성이 유익성보다 더 크며 유럽 내에서 판매되지 않아야 한다고 결론 내렸다.

자궁근종에 대한 울리프리스탈아세테이트 5mg의 사용은 이 검토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나온 예방 조치로 인해 이미 중단됐다. PRAC는 올해 3월에 판매를 중단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에스미야는 유럽에서 2012년에 자궁근종으로 인한 중등도에서 중증 증상 치료를 위해 허가됐으며, 자궁근종 수술 전 최대 3개월 동안 사용되거나 간헐적인 치료 용도로 사용됐다. 제네릭 의약품도 허가돼 다양한 제품으로 발매됐다.

한편 울리프리스탈아세테이트는 응급피임용 1회 투여 의약품으로도 허가돼 있는데, 이번 권고는 응급피임약(제품명 엘라원)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이러한 의약품은 간 손상에 관한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PRAC의 권고 의견은 유럽의약청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로 전달돼 검토될 예정이다. 검토 절차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유럽 집행위원회가 모든 유럽연합 회원국에서 적용되는 법적 구속력이 있는 결정을 채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