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8:17 (목)
한의협 “전화처방ㆍ원격의료, 감염병 관리 기본돼야”
상태바
한의협 “전화처방ㆍ원격의료, 감염병 관리 기본돼야”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2.25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의 경제적 이유 때문에 병원 방문 주장
방역ㆍ예방ㆍ치료에 의ㆍ한 협진 촉구
▲ (왼쪽부터) 한의협 김경호 부회장, 최혁용 회장, 방대건 수석부회장.
▲ (왼쪽부터) 한의협 김경호 부회장, 최혁용 회장, 방대건 수석부회장.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에 대해 정부가 한시적으로 전화상담 및 처방을 허용한 것에 대해 한의협이 전화처방·원격의료로 감염병 관리 프로토콜을 바꿔야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한의협은 감기에 걸린 환자가 매일 병원을 방문해야하는 이유를 의사의 경제적 이유라고 지적하고, 정부가 전화상담 및 처방에 ‘한시적’이라는 단서를 달아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대한한의사협회 최혁용 회장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극복을 위한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앞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는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각 부처와 시도 등과 코로나19 지역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대책 강화 방안과 대구경북 현황 및 조치사항, 대구경북 특별방역대책 등을 논의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환자가 의료기관을 방문했을 때 감염확산을 차단하고자 한시적으로 전화로 상담을 실시해 약을 처방받을 수 있도록 허용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의료계 내에선 원격진료로 가는 전단계가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고,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전면 거부를 선언했다.

자칫 원격의료라는 의·정간 갈등 상황으로 불거질 수 있는 상황을 정부가 전화상담 및 처방 한시적 허용에 대해 ‘만성질환자’로 국한한다는 것으로 정리했고, 의협 역시 원칙적으로 반대지만 대상 환자를 ‘만성질환자’로 축소한다면 현장 의료진의 판단에 맡기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에 대해 최혁용 회장은 정부의 전화상담·처방 및 대리처방 한시적 허용에 반발한 의협의 행태를 ‘이기적’이라고 지적하고, 한시적이라는 단서를 떼고 앞으로 원격의료·전화처방이 감염병 관리의 기본 프로토콜이 돼야한다고 주장했다.

최 회장은 “의협이 전화처방에 대해서 반대의사를 표명한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시대를 역행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의협의 반대 이유를 살펴보면 진단과 치료를 지연시킨다는 건데, 열이 나는 환자는 1339에 전화하거나 보건소에 찾아가야한다. 일선 의원에는 가지 못하게 하고, 애초에 환자를 볼 마음도 없으면서 말이 안 되는 소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전화처방해도 환자가 약국을 방문하면 소용없다는 주장도 하는데, 복지부는 약 수령방법은 약사와 환자의 협의에 따른다고 했다. 이는 비대면으로 약을 배송할 수 있다는 의미”라며 “의협은 타당한 이유없이 반대만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복지부가 의협을 달랜다고 만성질환자만 대상으로 한다고 톤 다운했는데, 아주 못마땅하다”며 “전화처방, 원격의료는 정부의 감염병 관리 프로토콜을 바꾸는 계기가 돼야한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환자가 감기에 걸리면 병원에 가는데, 병원은 처방전을 주고 다음날 오라고 한다. 이런 일을 감기가 나을 때까지 한다”며 “환자가 병원에 오지 않으면 효과적인 방역이 가능함에도 병원에 가기 때문에 감기든, 독감이든 다 퍼질 기회가 생긴다”고 말했다.

그는 “호흡기 감염이 있으면 의사를 찾아가야한다는 건 부정하지 않지만 모든 감염병 환자들이 매일 혹은 주 2, 3회씩 의사를 만나야하는 건 지양해야한다”며 “감염병 진료는 비대면진료가 기본이 돼야하고, 이에 가장 적합한 수단이 전화상담, 원격의료일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감기환자가 나을 때까지 병원을 매일 가야하는 것은, 행위별 수가제 하에서 의사의 경제적 이유 때문으로, 그 외의 이유를 찾기 어렵다”라며 “전화상담은 의사의 경제적 인센티브에 큰 이유를 주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복지부가 한시적으로 허용한다는 걸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못마땅하다. 이는 한시적이어선 안 된다”며 “코로나와 유사한 질환인 감기 등에도 적용돼야하며, 급성 감염증에 대해서도 전화진료, 비대면진료가 기본 프로토콜이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에 감염의 근원을 원천 차단해야한다면서 중국 전역으로 입국제한을 확대해야한다고 주장하는 의협이 의료기관 내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대면접촉을 최소화하자는 전화상담·처방 및 대리처방 한시적 허용 방안을 반대하는 것은 자가당착에 빠졌다는 게 최 회장의 설명했다.

여기에 한의협은 지난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코로나19 방역과 예방, 치료에 한의약의 보조적 치료 참여를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한의협은 ▲코로나19 방역과 예방, 치료에 한의약의 보조적 치료 적극 참여 ▲의과와 한의과 진료의 협진체계 참여 ▲지역감염의 확산에 검사 및 치료에 한의사 적극 참여 ▲의료진이 부족한 대구광역시에 한의사의 검체 채취 참여 등 한의계의 역할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최혁용 회장은 “중의증후 특징과 규율 분석결과를 토대로 관찰기 치료, 능동감시 예방, 개인 면역을 위한 한의약 치료가이드를 정부 차원에서 구성해 발표해야한다”며 “국가 방역·진료대책에서 한의약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국가지정병원, 선별진료소, 역학조사관 등에 한의약 전문가 참여를 허용해야한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검사키트의 의료기관 확대 보급시 한방병원과 한의원을 포함시켜야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