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4 16:26 (수)
우한 폐렴 ‘방역 사각지대’ 넓다
상태바
우한 폐렴 ‘방역 사각지대’ 넓다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20.01.30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원 10곳 중 3곳 ITS ‘미설치’
中 방문 확인, 환자 진술에만 의존할 수밖에 없어
심사평가원 “개별 안내 실시하곤 있지만...”

일명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의 ITS(해외여행력 정보) 작동과 설치가 반드시 필요하지만, 상당수 병ㆍ의원이 감시망을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 의원급 의료기관 10곳 중 3곳이 내원 환자의 감염병 오염지역 방문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 의원급 의료기관 10곳 중 3곳이 내원 환자의 감염병 오염지역 방문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외 여행력 정보제공 전용 프로그램(ITS)’을 통해서는 의료기관을 찾은 환자의 해외 오염지역 방문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때문에 ‘우한 폐렴’과 같은 감염병이 발생할 경우 신속한 초기 대응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이다.

바꿔 말하면, ITS를 설치하지 않을 경우 의료기관은 내원한 환자의 감염병 오염지역 방문여부를 환자의 주관적 진술에만 의존해 확인할 수밖에 없다. 이처럼 철저한 방역 프로세스를 가동하려면 ITS를 통해 환자의 오염지역 방문 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수다.

하지만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파악한 바에 따르면, 전체 의료기관 7만 2667개 중 약 45%를 차지하고 있는 의원급의 경우 ITS를 이용하고 있는 비율은 72.3% 수준인 것으로 30일 밝혀졌다. 의원급 의료기관 10곳 중 3곳이 ITS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한의원의 경우 의료기관의 특성 상 원래 ITS 활용률 매우 낮아 집계 대상에서 제외된 점을 고려하면, 감염병 방역 사각지대는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그나마 상급병원(100%), 종합병원(97.8%), 병원(93.0%), 요양병원(92.4%), 치과병원(92.5%), 보건기관(98.8%) 등 다른 의료기관의 ITS 이용률은 의원급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당국이라고 방역 사각지대를 눈으로 보고만 있는 건 아니다.

심사평가원은 설 연휴가 시작되기 전부터 보도자료를 통해 요양기관의 ITS 설치 및 작동을 수차례 요청해왔다.

특히 심평원 관계자는 “지난 23일부터는 전국 10개 지원(支院)에서 각 관내 의약단체장에게 협조를 구하는 한편, 개별 기관 안내 등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그러면서도 이 관계자는 개별 안내를 실시하긴 하지만 안내가 설치 및 작동으로 이어지는지를 바로 확인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행 법령에 따르면 의료기관의 ITS 설치ㆍ작동은 의무사항이 아니다. 결국 일선 의료기관의 의지(意志)에 기댈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