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2:11 (금)
의료전달체계 개선책에 대형병원 “환자 불편 최소화”
상태바
의료전달체계 개선책에 대형병원 “환자 불편 최소화”
  • 의약뉴스 한지호 기자
  • 승인 2019.09.19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환자 못 막아..."구체적인 시행안에 맞춰 준비"

복지부가 상급종합병원의 환자 집중 해소를 위해 내놓은 의료전달체계 개선 단기대책과 관련해 대형병원은 환자의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구체적인 시행안을 기다려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노홍인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상급종합병원 환자 집중 해소를 위한 ‘의료전달체계 개선 단기대책’을 발표했다.

노 실장은 단기대책에 대해 “환자가 아프면 먼저 지역 병의원에서 진찰을 받고 환자에게 적합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상급종합병원 기능에 맞지 않는 경증 치료를 하지 않게 중장기 대책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상급 종합병원이 경증환자를 줄이고 중증환자를 더 많이 진료할 수 있도록 경증환자 수가보상을 줄이고 중증환자는 늘리며 특별히 중증환자 위주로 심층 진료를 하는 경우 별도의 특별 수가를 지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병ㆍ의원에서 상급종합병원으로의 의뢰절차도 강화해 필요성이 있을 때만 적정한 상급종합병원으로 직접 의뢰하는 ‘의사 직접 진료의뢰’로 적용한다.

이와 함께 상급종합병원은 지역 병ㆍ의원으로의 회송을 활발히 할 수 있도록 회송 절차와 기준을 강화하고 의료기관 평가에도 반영한다는 대책이다.

상급종합병원의 환자 쏠림을 막아 의료전달체계 전 단계의 의료기관이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번 단기대책은 상급종합병원에 더 많은 부담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입원 환자 중 중증 환자의 비율을 30% 이상으로 해야 지정 기준을 맞출 수 있어 경증 환자 입원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수 있다.

서울의 한 대학병원 관계자는 의약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아직 상급종합병원에 환자가 쏠리는 현상은 지속되고 있는데 오는 환자를 막을 수는 없는 노릇”이라고 밝혔다.

그는 “경증환자여도 1차ㆍ2차 의료기관의 의뢰서를 갖고 오면 외래 진료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새로운 정책이 나왔지만 구체적인 시행은 아직이라 쏠림 현상은 그대로”라고 평가했다.

이날 병원은 평일 오후임에도 각 과별 접수창구가 대기인원으로 붐비는 모습이었다. 적게는 3명에서 많게는 14명까지 외래 환자가 진료 접수를 위해 기다리고 있었다.

병원 관계자는 “우리 병원을 믿고 와주는 환자분들을 돌아가게 할 수는 없는 노릇” 이라며 “현재는 환자분들이 최대한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고 진료구체적인 시행안이 나오면 맞춰 준비할 예정”이라고 입장을 정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