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6:37 (금)
FDA, 中베이진 BTK 억제제 '자누브루티닙' 신속 심사
상태바
FDA, 中베이진 BTK 억제제 '자누브루티닙' 신속 심사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9.08.26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투세포림프종 신약 후보...내년 2월에 결정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중국 생명공학기업 베이진(BeiGene)의 브루톤티로신키나아제(Bruton’s tyrosine kinase) 억제제 자누브루티닙(Zanubrutinib)을 외투세포림프종 치료제로 신속 심사하기로 했다.

베이진은 FDA가 최소 1가지 이상의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재발성/불응성 외투세포림프종 환자를 위한 치료제 후보물질인 자누브루티닙의 허가신청을 접수했다고 21일(현지시간) 밝혔다.

FDA는 이 허가신청을 우선 심사 대상으로 지정했으며 심사완료 목표일을 내년 2월 27일로 정했다. 자누브루티닙은 앞서 FDA에 의해 이 질환에 대한 혁신치료제로 지정된 바 있다.

이 허가신청 제출 자료에는 B세포 림프종 환자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임상 1/2상 시험의 자료와 중국 내 재발성 또는 불응성 외투세포림프종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2상 시험의 자료, 임상시험 5건의 안전성 자료, 비임상 자료 등이 포함됐다.

베이진 혈액학분야 최고의학책임자 제인 황 박사는 “BTK 점유를 극대화하고 표적이탈효과는 최소화하도록 만들어진 강력한 선택적 BTK 억제제인 자누브루티닙은 다수의 B세포 악성종양에 대한 잠재적 치료제로서 가능성을 보여줬다”며 “자사의 미국 첫 허가신청이 접수되고 우선 심사 지정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자사는 현재 자누브루티닙에 대해 8건의 임상 3상 시험으로 구성된 광범위한 글로벌 임상 개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모든 프로그램에서 약 1500명의 환자들이 치료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베이진은 자누브루티닙을 발덴스트롬마크로글로불린혈증, 만성림프구백혈병, 소포성 림프종, 변연부 림프종 등에 대한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