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대의원이라면 책임감을 가져야하죠
상태바
대의원이라면 책임감을 가져야하죠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8.05.02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의사회 대의원회 김교웅 의장

지난 3월 31일 제22대 서울시의사회 대의원회 의장으로 김교웅 후보가 선출됐다.

새 의장으로 선출된 김교웅 의장은 의장 선거에 출마하면서 “단순히 누가 의장이 되는 게 아니라, 대의원회가 달라져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최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김 의장은 대의원이 가져야할 의무와 책임에 대해 강조하는 한편, 서울시의사회 대의원도, 이유없이 총회에 2회 불참할 경우 자격을 상실하는 회칙을 적용할 거라고 선언했다.

◆대의원이라면 책임감을 가져야

김교웅 의장은 무엇보다도 대의원이 가져야할 ‘책임감’에 대해 강조했다.

김 의장은 “대의원들은 각 지역에서 선거로 뽑힌 사람들이니 만큼 평상시에도 자신이 속한 지역에서 적극적으로 회원들과 소통해야한다고 생각한다”며 “의료현안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집행부와 회원 사이의 중간관리자, 전달자와 같은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대의원들조차 선거가 아니면 총회에 잘 나오지 않고 있어, 마인드가 바뀌어야한다”며 “평사시에도 대의원들끼리 소통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고, 끊임없이 연락을 해서 대의원들이 현안에 관심을 갖고, 총회에 참석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 의장은 의협 대의원회 임수흠 전 의장과 같이 총회 직전에 공문을 보내는 등 물리적으로 강제화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그 중 하나가 의협 대의원회처럼 ‘합당한 사유 없이 2회 연속 총회 불참시 대의원 자격을 상실한다’는 내용의 회칙을 신설한 것.

 

그는 “지난 서울시의사회 정기대의원총회에서 회칙을, 의협 정관과 마찬가지로 ‘이유없이 2회 불참하면 대의원 자격을 상실한다’로 개정했다”며 “대의원이 됐으면 책임감을 있어야 한다. 바로 이 회칙을 적용하면 혼란이 올 수 있어서, 회칙이 적용되는 내년 총회가 열리기 전까지 문자, 메일 등 사전 홍보를 충분히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의협 대의원회가 의협신문에 대의원총회 참석자 명단을 공개하고 있는데, 서울시의사회에서도 의사신문에 이를 공개하는 걸 박홍준 회장과 상의해보겠다”며 “개인적으로 명단을 공개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1월 의협 추무진 전 회장에 대한 불신임 안건이 상정된 의협 임시대의원총회를 예로 든, 김 의장은 “당시 의협 임총은 정족수가 미달돼 불신임 안건이 논의도 되지 못했는데, 대의원이라면 기본적으로 총회에 참석해서 불만을 표시해야한다고 본다”며 “대의원들이 권리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기본적인 의무도 반드시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소통하는 대의원회를 위해선 SNS가 가장 중요한 것 같다. 주승행 전 의장 때도 카카오톡과 밴드를 통해 의사소통을 했지만 대부분 대의원들은 그냥 보기만하고 의견 개진을 하지 않더라”며 “각 지역별로 대표 대의원이 있는데 이들이 지역 현안을 수집해 SNS에 올리면 모두 공유하고 논의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집행부와의 관계는?

지난 3월 31일 서울시의사회 정기대의원총회에선 김교웅 의장뿐만 아니라 앞으로 3년간 서울시의사회를 이끌어 나갈 수장으로 박홍준 회장이 선출됐다.

‘견제’와 ‘균형’이라는 두 키워드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균형점을 찾아내기란 여간해선 쉽지 않은데, 김교웅 의장은 박홍준 집행부와 어떤 관계를 구축할 계획일까?

김 의장은 “흔히 견제와 균형이라고 이야기 하는데, 현안에 대한 판단을 한 뒤에 그에 따라 행동할 생각”이라며 “무엇보다 회원을 우선에 둬야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추무진 전 회장의 경우는 투쟁해봤자 얻는 게 없으니 조금이라도 얻어내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했지만 회원들의 마음까지 생각하지 못했다”며 “회장은 회장 나름대로, 대의원회도 나름대로 현안에 대한 판단을 한 뒤, 회원을 위해 어떻게 하는 게 옳은지를 생각하다보면 해결점이 있을 거라고 본다”고 전했다.

또한 지난 3월 31일 총회에선 60년만에 서울시의사회 회칙이 개정됐다. 그동안 회칙을 개정하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였던 김교웅 의장은 바뀐 회칙에 대해 세세히 설명했다.

김 의장은 “서울시의사회 회칙이 지난 정기총회에서 개정됐는데, 회칙 개정에 참여한 법제이사가 이전 회칙은 ‘동호회 수준’이라고 지적했다”며 “이번에 국회법에 근거하고, 의협 정관과 일치시켜서 회칙을 전반적으로 손 봤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기존 회칙에는 감사의 의결권이 없다고 돼 있는데, 감사이면서 대의원인 경우 의결권이 있다”며 “예를 들어 회장선거에서 90대 90이라는 결과가 나왔는데 감사는 의결권이 없으니까 무효라고 주장하면, 선거 결과가 바뀔 수 있다. 대의원인 감사는 의결권이 있고, 대의원이 아닌 감사는 의결권이 없다로 명확하게 구분했다”고 전했다.

그는 “현직 임원은 대의원이 될 수 없는 규정 때문에 임원을 그만두지 않는 한 대의원 선거에 출마할 수가 없다”며 “대의원을 하려면 3년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임기 한 두 달을 남긴 임원에게 예외조항을 뒀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외국국적을 가지고 있으면서 우리나라 의사면허증을 가진 분들에 대한 혜택도 부여했다”며 “회비를 열심히 내고, 의사회 활동도 열심히하는데도 불구하고 선거권도 없고, 피선거권도 없다. 이번 회칙 개정을 통해 선거권을 부여하고, 회장을 뺀 임원에 대한 피선거권을 가질 수 있다는 조항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최대집 회장, 그리고 의료현안

김교웅 의장은 지난 1일부터 임기를 시작한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과 비대위 활동을 함께 하면서 지켜보았다. 지난달 16일 유한의학상 시상식에선 ‘최대집 회장 당선인에 대해 적잖은 긴장감을 갖고 있었지만 비대위에서 활동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안심해도 좋겠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이 발언의 의미는 무엇일까?

김 의장은 “최대집 회장을 보면, 무뚝뚝하고 호전적으로 보인다”며 “저 역시 추무진 전 회장에 대한 불신임이 통과되지 않았다면서 단성에 머리를 부딪히는 광경을 보고 ‘저런 의사가 다 있냐’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그 이후, 비대위 활동을 하면서 지켜보니 예리하게 상황을 파악하고, 합리적으로 이야기하는 걸 하더라”며 “저조차도 화가 날 정도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잘 참는 모습을 보고 다시 보게 됐다”고 전했다.

지난해 12월 10일 전국의사총궐기대회의 장소가 대한문 앞으로 결정될 때도 최대집 회장의 설득이 주요했다는 게 김 의장의 설명이다.

김 의장은 “전국의사총궐기대회를 대한문 앞에서 하자고 최 회장이 제안했을 때 비대위 내부에서 다 반대했다”며 “장소가 좁은데 거기서 어떻게 하느냐, 여의도 공원과 같은 넓은 곳에서 하자는 의견이 대다수였지만 최 회장만이 대한문 앞에서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화 한 번도 내지 않고 비대위원들을 설득했다”고 말했다.

그는 “화를 내지 않고 예의바르게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니 보통 사람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이후 의협회장 선거에 나온다고 할 때 ‘당신 같은 사람이 의협회장이 되어야 한다’고 말해줬다”고 전했다.

의료계의 가장 큰 현안인 ‘문재인 케어’에 대해선 ‘결국엔 협상’으로 가야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대통령도 의료보험수가가 잘못됐다고 했는데 보건복지부가 안하려고 한다”며 “지금도 전체 의료비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이제 한 번은 바뀔 시점이 왔다. 이젠 정부도 솔직하게 나설 시점”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투쟁 없는 협상은 없다. 투쟁이 전면에 깔려야 전체적인 시스템을 바꿀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 등 한방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도 “한의사들이 사용하는 기계를 현대화하는 것엔 반대할 생각이 없지만 CT, MRI와 같은 의료기기는 아니다”며 “우리나라는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의 면허를 따로 줬고, 면허 범위가 다른데도 한의사들은 이를 규제로 몰아가고 있다. 이는 규제가 아니라, 면허 범위가 다른 거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김교웅 의장은 서울시의사회 회원들에게 “이번에는 회원들도 참여해야할 거 같다. 그동안 의사의 희생 속에서 우리나라 의료체계가 유지됐는데, 이제는 바뀌어야할 때고 이를 위해선 용기있게 나아가야한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의약분업도 정부가 내세운 명분은 약품을 줄이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의사들만 하고 있고, 약품 사용량은 현재까지 전혀 줄지 않았다”며 “이런 정책 실패에 대해 책임지는 사람도 없다. 문재인 케어도 잘못돼도 정부에선 정책실패라는 말은 안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투쟁을 최대집 회장에게 맡기고 몇 사람 집회하다가 감옥 간다면, 그 다음엔 더 강하게 압박이 들어올 텐데 그러면 회원들에게도, 국민들에도 도움이 되는 게 없다”며 “이번엔 회원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고, 의견을 제시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