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5-01 06:03 (수)
의료일원화 추무진 집행부 코너 몰려
상태바
의료일원화 추무진 집행부 코너 몰려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5.11.27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의사회, 독단일 경우...규정절차 밟는다 압박

의협의 의료일원화 토론회의 후폭풍이 매우 거세게 불고 있다. 전의총에 이어 지역의사회까지 의료일원화 추진안에 대한 진실을 규명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

충청남도의사회는 최근 의협에 의료일원화 추진안에 대한 진실을 밝히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지난 23일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의학회는 의료일원화 관련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 의협 김봉옥 부회장은 의료일원화 추진 기본 원칙을 발표했는데 이 추진안에 대한 진실 규명 요구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날 토론회에서 의협 추무진 회장은 “국민 건강과 환자 안전이 가장 우선해야 할 문제다. 오늘 토론회가 끝이 아니고 시작이라는 걸 말씀드린다”고 말하면서 의료일원화 추진 안은 확정된 안이 아니며, 상임이사회에서 의견을 취합중이라고 설명했다.

▲ 지난 23일 열린 의료일원화 토론회 장면.

이에 대해 충남의사회는 “언론보도를 통해 추 회장은 이미 의료일원화 관련된 원칙을 내부 의견수렴 과정을 거치지 않고 공청회 전인 19일에 ‘국민의료 향상을 위한 의료현안 협의체’를 통해 보건복지부와 한의사협회에 전달했다”며 “23일 토론회에서 의료일원화 추진 원칙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자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일 뿐이라는 해명을 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분노를 넘은 실망을 감출 수 없다”며 “충남의사회는 전체 회원의 의견을 수렴하는 어떠한 절차도 없이 협회장 독단으로 그 원칙을 미리 정해놓고 의료일원화를 제안했다는 점은 민의를 철저히 무시한 처사로, 이를 은폐하려고 거짓말까지 한 것은 회장의 권한을 넘어선 오만하고 독단적인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에 충남의사회는 “추 회장은 지난 19일 복지부와 한의사협회에 전달한 의료일원화 원칙이 어떠한 절차를 거쳤는지 그 경위를 소상히 밝혀라”며 “의학회 이윤성 회장은 추 회장이 토론회 전에 이미 복지부와 한의협에 의료일원화원칙에 대해서 의견을 전달한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여부를 밝혀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의사회는 “김봉옥 부회장은 ‘현 한의사 자격이 있는 사람 중 의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통합교육과정에 따른 통합면허 의사가 배출된 후 일정한 교육에 따라 의사자격을 부여해야 한다’는 의견을 추진 쟁점사안으로 제시했다”며 “이는 어떠한 논의 과정을 거쳤는지, 누구의 지시를 받았는지 또는 개인 의견인지를 소상히 밝혀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충남의사회는 “만일 언론에 보도된 대로 추무진 회장이 독단적으로 어떠한 의견수렴이나 협회 내의 공식 의결기구의 의사결정 없이 의료일원화의 원칙을 복지부와 한의협에 제시했다면 이는 의협정관 제20조 2의 1항 2호 “정관 및 대의원총회의 의결을 위반하여 회원의 중대한 권익을 위반한 때‘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이어 “충남의사회는 이에 대한 답변을 통해 정관을 위배한 사실이 밝혀질 경우 충남의사회원의 뜻을 받들어 끝까지 당사자들에 대한 정관에 규정된 법적절차를 밟을 것을 선언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