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0:12 (금)
을지대, '리보스타마이신' 알레르기 보고
상태바
을지대, '리보스타마이신' 알레르기 보고
  • 의약뉴스
  • 승인 2004.02.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병원 알레르기 검사방법 등 세계 인정 큰 의미
을지대학병원 천식 및 알레르기 클리닉 이양덕 교수팀은 세계 최초로 한 항생제가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무방어)라는 특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학계에 보고했다고 10일 밝혔다.

이교수팀은 '리보스타마이신에 의해 생긴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due to ribostamycin)'라는 논문에서 반복적인 골반염으로 항생제 치료를 받던 중 특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A(여.30)씨를 통해 약물과 알레르기 반응과의 인과관계를 입증했다.

즉 A씨는 첫 항생제 치료에서 두드러기 증상을 보였고 2차, 3차로 이어진 치료에서는 증상이 악화, 숨이 차고 가슴이 답답하고 혈압이 떨어지는 부작용을 나타냈고 이교수팀은 그 원인을 찾기 위해 피부반응 검사 등 다양한 검사를 실시, A씨가 항생제 리보스타마이신에 대해 아나팔락시스라는 특이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음을 규명했다.

이 교수팀의 이번 논문은 알레르기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학술지 'ALLERGY'에 게재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이교수팀은 지난해 9월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인 한 해열진통제를 복용하고 폐렴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 환자를 대상으로 기관지 내시경을 통한 폐포 세척술을 시행해 이 약물과 알레르기의 상관관계를 밝힌 '이부프로펜에 의한 호산구성 폐렴(Eosinophilic pneumonia induced by ibuprofen)'제목의 논문을 SCI급 국제학술지인 'Hospital Medicine'에 발표했다.

이 교수는 "이번 논문의 게재 결정은 을지대학병원 천식 및 알레르기 클리닉의 알레르기 검사 방법과 판독 등에 대해 세계가 인정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또, "모든 약물은 약물 알레르기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지만 정확한 예측이 어려워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고 심한 경우에는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약물 복용 후나 주사 후 이상반응이 일어나면 담당의사에게 반드시 알려야하고 약물알레르기인지의 여부를 알아본 후 약물을 조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