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백질 변화 대문...특정 백질 경로 약화
새로운 상황에서 결정하는 능력이 나이와 함께 감소하며, 이것은 분명히 뇌의 백질에 있어서 변화들 때문이라고 새로운 영상 연구 결과를 밴더빌트 대학 연구진이 최근 밝혔다.
연구진은 21~85세 사이 성인 25명에게 돈과 관련된 일을 배우도록 요청했으며, MRI 뇌 스캔을 실시했다.
그 결과, 의사 결정에 있어서의 나이 관련 감소가 내측전전두피질(medial prefrontal cortex)이라는 부분과 시상(thalamus), 복측선조체(ventral striatum)라는 뇌의 더 깊은 다른 두 부분을 연결하는 두 개의 특정 백질 경로의 약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에 따르면, 내측전전두피질은 의사 결정과 관련이 있고, 복측선조체는 행동의 감정 및 동기 양상과 관련이 있으며, 시상은 뇌의 중계 센터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연구진은 "의사 결정에 있어서 이 같은 감퇴가 백질의 완전한 상태와 관련이 있다는 이번 증거는 이것을 바꿀 효과적인 방법이 있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몇몇 연구에서 백질 연결이 특정 형태의 인지 훈련을 통해 강화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고 전했다.
이 연구 보고서는 'Journal of Neuroscience'에 게재되어 있다.
저작권자 © 의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