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과 해에 따라...퍼지는 시기 다양
유아들의 폐렴과 세기관지염의 주요 원인인 RSV(respiratory syncytial virus, 호흡기 세포 융합 바이러스)에 대한 최고조의 시기를 알아내고자 노력하고 있는 미국 CDC(U.S.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질병통제예방센터) 연구진이 몇몇 지역에서는 이 바이러스가 퍼지기 시작하고 끝나는 것이 경미하게 더 늦었지만, 지난 시즌 이 바이러스가 2010년 11월~2011년 4월 사이 주로 퍼졌다고 최근 밝혔다. 연구진은 선천성 심장 혹은 폐 질환 및 기타 고위험 상태를 가진 아이들에 대한 월별 예방 접종 시기를 안내하기 위해 이 같은 정보를 이용한다. 이러한 아이들에게는 항-RSV 항체인 팔리비주맙(palivizumab)을 매달 주사할 것이 권고되고 있다.
연구진은 “미국 내에서는 이 시즌이 보통 가을 동안 시작해 겨울과 봄 내내 계속 된다. 그러나, RSV가 퍼지는 정확한 시기는 지역과 그 해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고 전했다.
RSV 동향을 기록하기 위해, ‘NREVSS(National Respiratory and Enteric Virus Surveillance System)’로 알려져 있는 연구소 네트워크가 매주 RSV 항원 테스트에서 양성으로 나온 경우의 비율을 추적 조사하고 있다.
이 연구 보고서는 ‘Morbidity and Mortality Weekly Report’에 게재되어 있다.
저작권자 © 의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