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8 15:11 (일)
약물관리학회, 학술대회·약물감시 보고회
상태바
약물관리학회, 학술대회·약물감시 보고회
  • 의약뉴스 박현봉 기자
  • 승인 2011.04.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차 대한약물역학위해관리학회(회장 동국대 의대 이진호 교수) 학술대회와 식품의약품안전청 약물감시사업단(단장 박병주 교수)의 2011년도 제1차 진도보고회·심포지엄이 28~29일 양일간 동국대학교 본관 중강당에서 개최된다.

첫날 프로그램으로 2013년부터 도입이 예정된 의약품 품목갱신제의 도입배경, 외국사례 및 식약청의 운영계획이 발표된다.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활용한 약물역학연구를 실제로 수행할 수 있도록 자료의 구조와 자료 신청방법 소개 뿐 아니라 약물노출의 평가 등 실제 연구수행에 필요한 강의를 사례를 통하여 들을 수 있다.

둘째 날에는 최근 일본에서 병용투여 시, 사망사례를 보였던 소아용 폐렴구균백신 프리베나와 악티브주에 관한 안전성 경고 조치를 비롯한 최신 약물유해사례 소개 및 최근까지 문제가 되었던 프로포폴과 시부트라민 등의 현황에 대한 발표도 진행된다.

아울러 흔히 처방되거나 사용되는 고지혈증 치료제, 향정신성 약물 및 조영제에 대해, 간과하기 쉬운 유해작용에 대한 발표도 준비되어 있다.

그리고 최신 이슈가 되고 있는 의약품 허가 초과 사용(off-label use)의 인정범위와 유효성, 안전성의 평가방안 및 제약사의 입장 등을 직접 듣는 시간을 마련한다.

또, 최근 약물 안전성 관리를 강화하기 위하여 EMEA에서 EMA(European Medicines Agency)로 명칭을 변경한 유럽의 의약품청에 대하여 면밀히 짚어보는 순서도 마련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식품의약품안전청 약물감시연구사업단의 진도보고회와 심포지엄이 29일 오후로 예정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