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의료전달체계 구축 위해 TFT 구성
상태바
의료전달체계 구축 위해 TFT 구성
  • 의약뉴스
  • 승인 2003.03.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화중 장관, 김광태 병원협회장 초청 간담서 밝혀
김화중 보건복지부장관은 병의원 기능 재정립을 통한 의료전달체계 구축에 대하여 정부 주관하에 병원협회와 의사협회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여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5일 저녁 국립의료원내 국민장관실에서 있은 복지부장관 초청간담회에서 김화중 장관은 병원협회 김광태 회장의 "병의원 기능 재정립을 통하여 의료비용의 낭비를 억제하고 의료전달체계 및 개방병원제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건의에 대하여 이같이 답변했다.

김화중 장관은 의료기관평가에 관한 병원계 건의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의료기관의 자율적인 질향상 및 서비스 개선에서 '자율'에 대해서는 스스로 엄격한 규범과 규칙을 정해서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또 전문병원제도 육성 건의에 대하여 "병원협회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농특(農特)자금 상환기간 연장 및 금리인하에 관해선 정부에서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초청간담회에서 병협 김광태회장은 중소병원육성지원방안으로 외래본인부담금 개선과 병의원기능재정립, 전문병원제도 육성, 의료법인 수익사업 허용, 의약품실거래가상환제 개선, 농특자금사용기간 연장 및 금리인하 등을 건의했다.

김회장은 특히 의료기관평가에 관해 '대한병원협회 주관하에 의료기관평가를 병원신임평가(표준화심사)와 통합하여 시행토록하여 줄 것'을 건의하면서 병협주관이유로 의료질 향상과 서비스개선은 의료기관 자율적인 참여와 노력에 의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 등을 들었다.

이날 복지부장관초청간담회에는 병원협회에서 김광태 회장을 비롯, 최창락·유태전·김철수·구범환 부회장, 이상호 법제이사, 김성규 세브란스병원장, 성익제 사무총장이 참석했으며, 복지부에서는 김태섭 보건정책국장과 양병국 보건의료정책과장이 배석했다.

* '병원협회의 건의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자료실에 올려두었습니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