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19 06:01 (토)
페노피브레이트, '당뇨병' 눈 보호 효과
상태바
페노피브레이트, '당뇨병' 눈 보호 효과
  •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 승인 2007.11.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주 시드니 대학 연구진 밝혀...레이저 필요성 감소
제 2형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페노피브레이트(fenofibrate)가 당뇨병성 망막증에 대한 레이저 치료의 필요성을 감소시켜준다는 연구 결과가 호주 시드니 대학 연구진에 의해 최근 발표됐다.

당뇨병성 망막증은 전세계 노동 연령 성인들의 시력 손실과 실명의 주요 원인이다.

연구진은 1일 200mg의 페노피브레이트 혹은 위약이 주어진 50~75세 사이의 제 2형 당뇨병 환자 9,80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했다.

평균 5년의 추적 조사 기간 후, 페노피브레이트는 황반 부종에 대한 최초 레이저 치료의 빈도를 31%까지 감소시켰으며, 증식성 당뇨병성 망막증에 대해서는 30%까지 최초 레이저 치료의 빈도를 감소시켰다.

연구진은 페노피브레이트가 지질 수정 작용제이지만, 이것을 복용하는 제 2형 당뇨병 환자들의 HDL 콜레스테롤에 있어서 임상적으로 중요한 차이는 야기시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이 연구 결과는 당뇨병성 망막증에 있어서 페노피브레이트의 잇점에 대한 메커니즘이지질 집중 혹은 혈압을 낮추는 이 약의 효과를 능가해야 한다는 점과 다른 의도로써 참조되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당뇨병성 망막증에 대한 레이저 치료의 필요성에 대한 페노피브레이트의 상당한 잇점들은 제 2형 진성 당뇨병의 관리에 있어서 혈당과 혈압의 엄격한 조절로부터 비롯되는 이 약의 부가적인 잇점일 수 있으며, 치료 시작 후 빨리 나타난다”고 결론지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당뇨병성 안 질환의 관리에 있어서 페노피브레이트의 사용을 지지해 주고 있다.

이 연구 보고서는 ‘란셋(The Lancet)’ 온라인판에 게재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