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형 피임약을 사용한 여성들이 경구용 피임약을 사용한 여성들에 비해 혈관에 위험한 혈병(blood clot)이 발생할 확률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i3 Drug Safety’ 연구진이 최근 밝혔다.
연구진은 “패치 시스템 사용자들이 경구용 피임약 사용자들과 마찬가지로 발작, 심장 마비, 혈병 위험을 가지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FDA는 패치형 피임약이 순환하는 에스트로겐 평균 수치가 더 높기 때문에, 혈전증 발생 가능성 증가를 경고하기 위해 2005년 패치형 피임약 시스템에 대한 라벨을 바꾸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에는 2002년 4월~2004년 12월 사이 ‘Ortho Evra patch’를 사용한 4만9천명의 여성들과 경구용 피임약을 사용한 20만2천명의 여성들이 포함됐다.
연구진은 혈병 혹은 정맥혈전색전증(venous thromboembolism)의 발생이 1년에 10만명 여성 중 18.3건 대 40.8건으로 경구용 피임약 사용자들보다 패치형 피임약 사용자들에게서 2.2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을 발견했다.
심장 마비와 발작은 매우 드물기 때문에 연구진은 경구용 피임약과 패치형 피임약 사용자들간의 발생 위험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통계적으로 말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이 연구 보고서는 ‘Obstetrics and Gynecology’ 2월호에 게재되어 있다.
저작권자 © 의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