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5-02 08:36 (목)
중견제약사, 특허취득 봇물 ‘실력’ 으로 승부
상태바
중견제약사, 특허취득 봇물 ‘실력’ 으로 승부
  • 의약뉴스 박영란 기자
  • 승인 2007.01.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양약품 진양제약 등 제품 발매 기대

중견제약사들의 특허취득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최근 들어 일양약품, 근화제약, 서울제약, 신일제약, 진양제약이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들 회사는 특허 취득을 계기로 제품화 과정을 서두르고 있다.

 ◆ 일양약품 … 백혈병 치료제 특허취득

 일양약품은 ‘N-페닐-2-피리미딘-아민 유도체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특허를 지난 19일 취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기존의 글리벡보다 In-Vitro에서 15~50배 이상의 백혈병 치료효과를 보일 뿐만 아니라, 폐암, 위암, 대장암, 췌장암, 간암, 전립선암, 유방암, 혈액암, 뇌종양, 방광암, 직장암 또는 자궁경부암, 림프종에도 뛰어난 치료효과를 갖는 신규 화합물이다.

일양약품은 백혈병 치료제로서 개발 중이며 전임상 후 국내 임상 및 해외 라이센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 근화제약 … 급성 골수성 치료제

 근화제약은 ‘1,2-디옥타노일-SN-글리세롤 3-포스페이트를 이용한 급성 골수성 백혈병 세포의 수지상 세포로의 전이분화 유도방법’에 관한 특허를 24일 취득했다고 같은 날 밝혔다.

본 발명은 세포를 분화시키는 기술에 관한 것으로, 1,2-디옥타노일-SN-글리세롤 3-포스페이트에 의해서 급성 전골수성 백혈병 세포에서 유도된 수지상 세포는 인터루킨-12와 인터페론-감마를 분비하며 직접 암세포를 사멸시킬 수 있는 세포 독성 T세포인 Th1세로를 자극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며 또한 T세포를 증식시킬 수도 있는 완전한 성숙된 수지상 세포가 된다.

근화제약은 향후 수지상 세포를 이용한 백혈병 치료제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 서울제약 … 아세틸시스테인 경구용제

 서울제약은 ‘아세틸시스테인을 함유하는 경구용 제제’를 지난 22일 특허취득 했다고 동일 밝혔다.

본 발명으로 아세틸시스테인 자체의 불쾌한 맛과 향을 차폐하고, 안정성을 확보하여 액제형태로 제제화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현재 취득특허 적용제품을 발매 중에 있다.

 ◆ 신일제약 … 관절염 치료제

 신일제약은 ‘핵인자-카파비의 활성 억제제’에 관한 특허를 지난 8일 취득했다고 8일 밝혔다.

핵인자 카파비의 활성을 저해하는 새로운 물질에 관한 것으로서, 봉독 및 그의 주성분인 멜라틴은 NF-KB의 활성화를 저해하고 DNA결합능을 조절하는 활성을 가지므로 NF-KB 활성 억제제 또는 NF-KB가 관여하는 DNA전사를 조절하는 전사 억제제로 사용될 수 있다.

신일제약은 당사에서 진행 중인 산업자원부 국책과제 ‘천연물을 이용한 퇴행성 염증질환 치료제 개발 및 제품화’와 관련된 특허로 관절염치료제 개발이며, 충북대 홍진태 교수와 공동으로 연구진행 중이다.

봉독의 관절염치료 효과를 매커니즘으로 규명함으로써 치료제 개발에 이용될 것이다.

 ◆ 진양제약 … 신규 아세클로페낙의 아마노산염

 진양제약은 ‘신규 아세클로페낙의 아마노산염 및 이 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약학적 제제’를 17일 특허취득 했다고 같은 날 밝혔다.

본 발명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인 아세클로페낙의 물성이 물에 거의 녹지 않는 난용성 물질로 인체에 투여 시 빠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점을 개선하고자 수종의 아미노산을 반응시켜 용해도 향상(약 60배 증가) 및 용출률 향상(8배 증가)된 수용성의 아세클로페낙 아미노산염을 제조했다.

 이 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약학적 제제에 관한 것이다.

또한 모(母)물질인 아세클로페닉과의 약효비교평가시험(시험기관: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약물학교실)을 실시한 결과 ▲진통효과는 2~3배의 효과 개선 ▲궤양발생 억제작용은 약 10% 감소 ▲부종억제 작용은 1.7~2.0배의 효과 개선 ▲항혈소판응집 억제작용은 약 10%개선효과를 얻었다.

중앙연구소에서 4년 전부터 개발을 진행해 허가 절차 중인 품목으로써 국내에서 식약청의 허가신청을 위해 이 화학적 실험을 완료했고, 임상시험을 위한 계약을 완료해 예비 임상단계에 있다.

올 상반기 중 임상시험을 완료해 식약청 허가절차를 거쳐 2008년 초 내용고형제 발매를 계획하고 있으며 계속적으로 주사제까지의 발매를 계획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