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5-01 20:12 (수)
2천억 항암제시장 한미 종근당 외자사와 겨뤄
상태바
2천억 항암제시장 한미 종근당 외자사와 겨뤄
  • 의약뉴스 박영란 기자
  • 승인 2007.0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인 신약 내놓겠다, 기대감 부풀어

2천억원 규모의 국내 항암제 시장에 국내 제약업체들의 진출이 본격화되고 있다.

다국적사들이 주도해온 항암제 시장에 한미약품, 종근당, 대화제약 등이 뛰어듬에 따라,  국내사와 외자사 간 경쟁은 더욱 가열될 전망이다.

한미약품 … “곧 세계적인 항암제 신약 내놓을 것”

약효군별 집중화 진략 분야로 항암제를 선정한 한미약품은 꾸준한 연구를 통해 항암제 파이프라인을 더욱 확대, 발전시켜 곧 한미 최초의 항암제 신약을 내놓는다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경구용 항암제 ‘오락솔’에 대한 임상1상 시험을 올 하반기에 마무리하고 임상2상 시험에 진입할 예정이다.

또 새로운 경구용 항암제 ‘오랄테칸’의 임상1상 시험은 올 하반기에 진행한다.

이와 함께 이미 전임상 시험을 진행 중인 다중표적항암제 후보물질 ‘HM-571B'에 대한 임상시험에 들어가며, 또 다른 표적항암제 후보물질의 글로벌 전임상 시험에 착수할 예정이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23일“항암제 임상시험이 성공적”이라며 “이르면 2008~2009년에 세계적인 항암제 신약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종근당 …혈관신생억제성 항암제 CKD-732 임상 1상 진행 중

얼마 전 시판에 들어간 캄토벨은 종근당이 순수 독자기술로 개발한 국산 신약 8호이자 항암제로서는 세 번째 신약.

난소암과 소세포 폐암의 치료제로, 적응증 확대를 위한 추가 임상시험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캄토벨 관련 기술은 현재 암세포만 선택해 공격하는 신제형 항암제(Stealth Liposome)로 임상2상이 준비 중이다.

또 캄토벨은 현재 주사제 이외에 경구용으로도 개발, 임상1상 시험이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임상1상이 진행 중인 혈관신생억제성 항암제 CKD-732는 현재 임상1상이 진행 중이고, 성공적인 출시가 기대되고 있다.

◆대화제약…‘파클리탁셀’(물질명) 곧 임상시험에 들어갈 예정

대화제약은 항암제 파클리탁셀(물질명)에 대한 임상시험에 곧 돌입한다.

이 물질은 다국적 제약사 BMS의 ‘탁솔’이란 상품명으로 잘 알려진 항암제.

주사제인 탁솔은 3시간 이상 링거에 희석해 투약해야 했으나, 대화제약은 이 물질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식으로 개발했다.

 미국의 임상시험 대행업체인 코방스와 동물실험 최종단계를 밟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