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제약사, 특허취득 열기 매출 극대화 힘 얻는다
상태바
제약사, 특허취득 열기 매출 극대화 힘 얻는다
  • 의약뉴스 박영란 기자
  • 승인 2007.01.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대웅 경동 동성 등 특허 잇점 잇따라 공시

제약사들의 특허 취득 열기가 뜨겁다. 최근들어 한미약품, 대웅제약, 경동제약, 동성제약이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다.이들 제약사들은 특허취득을 계기로 매출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

◆ 한미약품, 암세포 성장 억제효과 퀴나졸린 유도체

한미약품은 18일 암세포성장 억제 효과를 갖는 퀴나졸린 유도체 및 이의 제조방법(국내특허) 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18일 공시했다.

이번 특허는 퀴나졸린 골격의 6-위치가 새로운 치환체로 구성된 표적항암제 신물질에 대한 특허이며 다양한 상피세포성장인자(EGFR Tyrosine Kinase)에 대하여 강력하고도 광범위한 항암활성을 갖는 표적항암제(pan-her inhibitor) 후보물질군에 관한 물질특허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회사는 올해 말이나 2008년 초 임상시험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했다.

 ◆대웅제약…케노데옥시콜린산의 정제방법

 대웅제약은 케노데옥시콜린산의 정제방법을 작년 12월 11일에 특허취득했다고 지난 4일 공시했다.

이는 케노데옥시콜린산(UDCA 중간체) 혼합물로부터 케노데옥시콜린산을 고수율 및 고순도로 정제하는 방법이다.

최근 곰의 담즙산 성분인 UDCA의 해외수출물량이 증대되면서, 수요를 충족할 수 없었다.
이에 따라 대웅에서는 UDCA의 중간체인 CDCA를 고순도 및 수율로 정제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해 산업화 공정을 확보하였고, 향후  UDCA의 해외수출을 증대할 계획이다.

 ◆경동제약…아세트산의 제조방법에 관해

 경동제약은 지난 10일 (-)-2〔2-〔4-〔4-클로로페닐〕페닐메틸〕-1-피페라지닐〕에톡시〕아세트산의 제조방법을 2007년 1월 10일 특허취득했다고 밝혔다.

이 발명은 알레르기 치료특성을 갖는 항히스타민제의 신규한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써, 상대적으로 온화한 조건 하에 고수율로 순수한 행태로 제조할 수 있고, 출발물 및 반응물도 온화한 조건하에 제조할 수 있다.

경동은 2008년 하반기 발매를 목표로 허가진행 중에 있으며, 이 제품으로 두드러기 및 비염 치료 시장 영역을 확장 및 강화할 계획이다.

경동제약이 특허취득(2007.1.10)한 또 하나는 -(4-클로로벤조일아미노)-3-[2-(1H)-퀴놀리논-4-일]프로피온산의 제조방법 및 그 중간체이다.

이는 소화성 궤양 치료에 매우 유용한  ‘레바미피드’를 신규한 중간체를 이용하여 온화한 반응조건하에서 경제적이고 안전하면서도 간결한 공정으로 고수율, 고순도로 제조하는 방법이다.

경동은 특허방법으로 제조한 레바미피드를 함유하는 제품을 2002년 이미 '레바미드정'이란 이름으로 판매하기 시작해, 연간 50억 원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동일 우선권의 특허가 미국에 등록되어있고, 일본에 수출을 진행 중이다.국내에서는 유명 제약회사가 제조판매 하고 있다.

 ◆동성제약…자외선차단제를 함유하는 산화형 염모제

 동성제약은 자외선차단제를 함유하는 산화형 염모제를 작년 12월 28일 특허취득했다고 지난 10일 공시했다.

이 특허는 자외선 차단제를 추가함으로써 모발의 내부에 염료 종합체가 자외선에 의해 분해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모발에 염색된 색상이 퇴색되는 것을 지연시켜 염색된 색상이 오래 유지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 염색 후 모발의 끊어짐이나 거칠어짐 등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염색 후 모발이 매끄럽고 광택이 유지되는 효과가 있다.

동성의 주력제품인 세븐에이트 제품을 비롯하여 앞으로 출시되는 품목 및 수출품 등 당사의 주요 염모제에 적용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