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30 06:03 (화)
윤 대통령-대전협 박단 위원장 전격 회동, 일각선 "밀실 결정" 반발
상태바
윤 대통령-대전협 박단 위원장 전격 회동, 일각선 "밀실 결정" 반발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4.04.04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론몰이 우려..."요구안 수용하지 않으면 하던대로"

[의약뉴스] 의대 정원 증원 문제로 의료현장을 떠난 전공의들과 윤석열 대통령의 만남이 성사됐다.

그러나 전공의들 사이에서 동의를 구하지 않은 밀실 결정이라는 반발이 나오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박단 위원장은 4일 대전협 대의원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과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대통령실은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은 집단행동 당사자인 전공의들을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한다”며 전공의들과의 대화를 제안했다.

이어 한덕수 국무총리는 한 방송 인터뷰를 통해 “국민과 환자를 위해서는 굉장히 중요한 일"이라며 "대통령도 시간이나 장소를 제한하지 않고 전공의들과 진정으로 대화하고 싶다는 의지가 강하다”고 전했다.

▲ 박단 위원장.
▲ 박단 위원장.

거듭된 제안에 침묵을 지키던 전공의들도 드디어 대화의 장에 나섰다.

윤 대통령과 박단 비대위원장의 대화는 오후 2시부터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진행되고 있다.

다만, 이번 만남에는 박단 비대위원장만 참여했다.

박단 위원장은 “이번 만남은 대전협 비대위 내에서 충분한 시간 회의를 거쳐 결정한 사안”이라며 “이번 만남은 대통령이 나오는 것이라 오는 10일 총선 전에 한 번쯤 전공의 입장을 직접 전달하고 해결을 시도해 볼 가치는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2월 20일 성명서 및 요구안의 기조에서 달라진 점은 없다”며 “총회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최종 결정은 전체 투표로 진행할 것”이라고 전제했다.

그러나 전공의들 사이에선 윤 대통령과 박단 위원장의 만남에 반발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박 위원장이 윤 대통령의 대화에 응한 것은 밀실 결정이라는 주장이다.

가톨릭중앙의료원 인턴 대표를 역임했던 류옥하다 씨는 박단 위원장이 대화에 응하자 즉각 성명을 발표, 대전협 비대위의 결정에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과 박단 비대위원장의 만남은 젊은 의사의 의견이 수렴되지 않은, 박단 비대위와 11인의 독단적인 밀실 결정”이라며 “비대위 외에 대의원과 전공의, 의대생 등은 뉴스를 보고 소식을 알았다”고 주장했다.

▲의대정원ㆍ필수의료패키지 백지화 ▲복지부 장ㆍ차관 경질 ▲전공의수련환경개선 ▲필수의료 수가 및 사법리스크 해결 등 정부의 신뢰할 만한 조치가 없으면 협상 테이블에 앉지 않겠다는 것이 젊은의사(전공의, 의대생)들 중 다수의 여론이라는 것.

그는 “박단 비대위원장이 언론 비공개로 만남을 요청한 것도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이는 밀실 결정에 이은 밀실 만남으로, 젊은의사들은 기습합의라는 2020년의 아픈 기억을 다시 떠올릴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총선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시점에서 만남은 자연스럽게 그 저의를 의심하게 한다”며 “국민의 생명을 다루는 의료는 백년지계해야 할 일로, 선거ㆍ정권마다 호떡 뒤집듯 할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전공의 내부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이어지자, 대전협 비상대책위원회는 입장문을 통해 진정에 나섰다.

대전협 비대위는 “오늘 자리는 대통령실에서 직접 전공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하는 자리로 2월 20일에 작성한 성명문의 요구안을 재차 강조하기로 했다”며 “행정부 최고 수장을 만나 전공의의 의견을 직접 전달한다는 것에 의의를 두는 만남”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대전협 성명문에 명시된 요구안이 전공의들의 공통된 의견”이라며 “요구안에서 벗어난 협의는 전공의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는다는 것이 대전협 비대위의 스탠스로, 최종 결정은 전체 투표를 진행해 결정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특히 “그동안 무대응으로 유지한 것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결정권자를 움직이기 위해서”라며 “2월 말부터 보건복지부 실장에서부터, 박민수 차관, 조규홍 장관 등 수 십 명의 대화 제안이 있었지만 모두 대응하지 않았던 결과, 행정부 최고 수장이 직접 나왔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오늘 만남 이후 정부에서 우호적인 방향으로 이야기가 진행됐다고 언론플레이할 가능성이 있다”며 “요구안 수용이 불가하다면 '대화에 응했지만 여전히 접점은 찾을 수 없었다’ 정도로 대응한 후, 원래 하던 대로 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