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약사사회도 긴장
상태바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약사사회도 긴장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2.08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대 증원 가능성 제기...수도권 쏠림 현상 심화 우려도

[의약뉴스] 정부가 2025학년도 입시부터 의과대학 정원을 2000명 증원하겠다고 발표하자 약사사회에서도 긴장감이 돌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6일, 의대 정원을 현 3058명에서 5058명으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 정부가 의사 수를 오는 2035년까지 1만명을 늘리겠다고 발표하자 약사사회에도 변화의 물결이 일어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 정부가 의사 수를 오는 2035년까지 1만명을 늘리겠다고 발표하자 약사사회에도 변화의 물결이 일어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복지부 조규홍 장관은 “정부는 오는 2035년까지 1만명의 의사 인력을 확충하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의대 정원을 2000명 증원해 현 3058명에서 5058명으로 확대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 계획을 확정하자, 앞으로 약사들의 근무 환경도 바뀔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보건의료계의 핵심축인 의사들의 환경이 바뀐다면, 약사들 또한 변화를 맞이할 수밖에 없으며, 약대 증원 논란으로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다.

약업계 관계자 A씨는 “10년 뒤에 의사가 1만 명 가량 증가하면 처방량도 함께 늘 것”이라며 “그렇다면 약사들의 업무 환경도 변화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의사 인력은 현재 기준으로 약 13만명인데, 면허 소지자들이 거의 다 활동하고 있다”면서 “반면, 약사 면허 소지자는 8만명에 이르지만, 실제 활동하는 약사는 약 4만명”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지금도 약 13대 4의 수준의 비율인데, 의사 인력이 늘어나면 차이가 더 커질 수 있다”며 “그렇다면 약사들의 수를 늘리기 위해서 약대 증원도 정책 과제가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지역의료 활성화 대책이 미흡한 상황에서 의사 증원이 강행되면 약국의 수도권 집중 현상 또한 심화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전체 의료기관과 약국의 절반 이상이 서울과 수도권 인근에 집중된 상황에서 지역에 의사가 머무를 환경이 조성되지 않으면 이 현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는 것.

약업계 관계자 B씨는 “지금도 의료기관과 약국의 수도권 집중 현상이 심각하다”며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를 추진한 이유도 수도권 집중 현상을 해소하고, 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지금까지 공개된 대책들을 보면 지역에 의료 인력이 머무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내용은 없다”며 “정부가 이대로 의대 정원을 늘리고 추가 대책을 발표하지 않으면, 수도권 집중 현상은 더욱 심각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의료기관과 함께 붙어있는 약국들 또한 수도권에 집중되고, 소위 ‘좋은 자리’ 쟁탈전이 더 거세게 진행될 수 있다”며 “정부가 의대 증원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다른 보완책도 함께 고민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