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中 이노벤트-사네진바이오, 고혈압 치료 siRNA 공동개발
상태바
中 이노벤트-사네진바이오, 고혈압 치료 siRNA 공동개발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12.30 0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GT 표적 신약 개발 계획...전임상 연구 진행 중

[의약뉴스] 중국계 제약사 이노벤트 바이오로직스(Innovent Biologics)와 사네진바이오(Sanegene Bio)가 고혈압 치료를 위한 siRNA(짧은 간섭 리보핵산) 신약 개발을 위해 손잡았다.

▲ 이노벤트는 사네진바이오의 siRNA 신약 후보물질 SGB-3908을 향후 전 세계에서 개발하고 상용화하기 위한 옵션을 확보했다.
▲ 이노벤트는 사네진바이오의 siRNA 신약 후보물질 SGB-3908을 향후 전 세계에서 개발하고 상용화할 수 있는 옵션을 확보했다.

이노벤트와 사네진바이오는 지난 26일 고혈압 치료를 위해 안지오텐시노겐(AGT)을 표적으로 삼는 siRNA 신약 후보물질 SGB-3908을 공동 개발하기 위한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SGB-3908은 사네진바이오의 독자적인 LEAD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된 전임상 단계의 siRNA 신약 후보물질이다. 이노벤트와 사네진바이오는 협력 계약에 따라 특정 단계까지 SGB-3908의 개발을 공동으로 수행하기로 했다.

이노벤트는 향후 전 세계에서 SGB-3908의 개발, 생산, 상용화를 추진하기 위한 라이선스를 획득할 수 있는 독점적인 옵션을 확보했다. 이노벤트가 옵션을 실행할 경우 사네진바이오는 이노벤트로부터 일정한 마일스톤과 순매출에 따른 로열티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양사는 각자의 강점을 활용할 것이며 사네진바이오의 첨단 RNA 기술력과 이노벤트의 풍부한 임상 개발 경험 및 확립된 상용화 역량을 결합해 혁신적인 siRNA 신약 후보물질의 개발을 가속화하고 상업적 성공을 보장함으로써 최대한 빨리 더 많은 고혈압 환자에게 혜택을 제공할 방침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안지오텐시노겐은 혈압 조절에서 기능이 입증된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계(RAAS)의 상류 전구물질로, 안지오텐시노겐을 억제할 경우 항고혈압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입증됐다.

SGB-3908은 간에서 안지오텐시노겐의 합성을 억제해 잠재적으로 안지오텐시노겐 단백질의 지속적인 감소를 유발하고 안지오텐신 II를 감소시켜 혈관 확장 및 혈압 강하를 유도할 수 있다.

고혈압은 전 세계에서 10억 명 이상에게 영향을 주는 흔한 만성 질환으로 심혈관 및 뇌혈관 질환 위험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신장 손상, 시력 장애 같은 합병증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효과적인 고혈압 치료제가 존재하지만 매일 약을 복용해야 하고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고혈압을 인지하기 어려워 복약 불순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단점 등이 있다. siRNA 의약품은 효능 지속시간이 길고 안전성이 양호하며 순응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어 환자에게 보다 나은 치료 옵션과 장기적인 혜택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

이노벤트의 용준 리우 사장은 “고혈압 치료를 위한 AGT siRNA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하기 위해 사네진바이오와 협력하게 돼 기쁘다. 이노벤트는 수년 전부터 CVM(심혈관대사) 분야에 전략적으로 투자했고 다수의 차세대 파이프라인 자산을 후기 개발 단계로 발전시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협력으로 CVM 분야에서 이노벤트의 전략적 입지를 더욱 넓힐 것이다. SGB-3908은 임상시험계획(IND) 신청을 위한 연구에 진입했다. 사네진바이오와 협력하면서 최대한 빨리 신약 개발을 진행해 광범위한 고혈압 환자에게 혁신적인 치료제를 제공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네진바이오의 웨이민 왕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는 “SGB-3908은 독점적인 지적재산권을 가진 자사의 LEAD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다. 전달 리간드의 모듈러 설계, 전달 촉진제, 서열 의존적 및 위치 특이적 화학 변형을 통해 질병 유발 유전자의 mRNA와 단백질 발현 수준을 정확하게 녹다운하고 우수한 약물 효능과 효능 지속시간을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유망한 자산에 대해 이노벤트와 협력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 이노벤트는 연구개발에 관한 깊이 있는 전문성과 방대한 임상 개발 및 상용화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사네진바이오의 첨단 siRNA 신약 발굴 기술과 결합했을 때 RNAi 기술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고 파이프라인 임상 개발 및 상용화를 가속화하며 고혈압 환자의 미충족 의료 수요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부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