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아스텔라스, 엘피사이언스와 대식세포 인게이저 개발 협력
상태바
아스텔라스, 엘피사이언스와 대식세포 인게이저 개발 협력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12.29 0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암 치료 옵션 가능성...최대 17억 달러 계약

[의약뉴스] 일본 아스텔라스제약이 중국 제약사 엘피사이언스 바이오파마(Elpiscience Biopharma)와 암 치료를 위한 새로운 이중특이성 대식세포 인게이저(engager) 치료제에 대한 파트너십을 맺었다.

아스텔라스와 엘피사이언스는 새로운 이중특이성 대식세포 인게이저 ES019와 다른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협력 및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발표했다. 양사는 두 프로그램의 초기 단계 연구를 공동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 아스텔라스와 엘피사이언스는 최대 4건의 이중특이성 대식세포 인게이저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기로 했다.
▲ 아스텔라스와 엘피사이언스는 최대 4건의 이중특이성 대식세포 인게이저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기로 했다.

엘피사이언스는 아스텔라스에 최대 2개의 프로그램을 협업에 추가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하기로 했다.

아스텔라스가 옵션을 행사할 경우 엘피사이언스는 아스텔라스에 각 프로그램의 제품을 연구, 개발, 생산, 상용화할 수 있는 독점적 권리를 이전한다.

엘피사이언스는 전 세계 암 환자를 위해 차세대 면역항암제 치료제를 개발 중인 임상 단계 바이오제약회사다.

엘피사이언스의 이중특이성 대식세포 인게이저 플랫폼 BiME는 항종양 관련 항원(TAA) 및 항신호조절 단백질 α(SIRPα) 이중특이성 항체 기반 플랫폼으로 특정 항종양 관련 항원을 발현하는 암 세포에 대해 종양 관련 대식세포(TAM) 식작용 사멸을 활성화한다.

BiME는 TAA 및 SIRPα를 통해 종양 관련 대식세포 및 암 세포에 있는 Fc 수용체 관여와 CD47-SIRPα의 ‘don’t eat me’ 신호 차단으로 매우 강력한 식작용을 보인다. 해당 플랫폼은 항 PD-L1/SIRPα 이중특이성 항체인 ES019에 활용되고 있다.

종양 관련 대식세포는 여러 암 유형의 종양 미세환경(TME) 내에서 가장 많은 백혈구이며 불량한 예후, 면역관문 억제제 내성과 관련이 있다.

BiME 플랫폼에서 나온 프로그램은 종양 관련 대식세포를 조절하고 종양 미세환경 상태를 재프로그래밍함으로써 기존 항암 면역치료제에 반응하지 않는 암 환자에게 새로운 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

계약에 따라 엘피사이언스는 아스텔라스로부터 선불금과 라이선스 옵션 수수료로 총 3700만 달러를 받을 것이며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연구 자금을 받게 된다.

엘피사이언스는 향후 아스텔라스가 옵션을 행사한 이후 개발, 규제, 상용화 마일스톤으로 최대 17억 달러와 제품 순매출액에 따른 로열티를 받을 수 있다.

엘피사이언스의 이사회 의장 겸 CEO인 대런 지 박사는 “엘피사이언스의 혁신적인 BiME는 T세포가 지배하는 세포 인게이저로부터의 패러다임 변화를 의미하며, BiME 플랫폼에서 생성된 치료제는 종양 관련 대식세포가 매우 풍부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이 없는 암에 대한 임상 진료를 바꿀 잠재력이 있다"면서 "아스텔라스와 협력하면서 이러한 흥미로운 과학을 전 세계 환자의 병상에 전달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스텔라스의 애덤 피어슨 최고전략책임자는 “아스텔라스는 혁신적인 암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면역종양학을 연구개발 전략의 주요 초점 중 하나로 삼고 있으며, 엘피사이언스는 차세대 면역치료제 개발 분야에서 뛰어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이번 협력으로 양사의 첨단 연구 간 시너지 효과가 발생해 궁극적으로 암 환자를 위한 새로운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