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복지부 약 배달 언급한 의료계에 약사사회 "적절치 않아"
상태바
복지부 약 배달 언급한 의료계에 약사사회 "적절치 않아"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12.13 0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면 진료 보완 방안 관련 회의 개최..."약은 약사단체와 논의해야"

[의약뉴스] 비대면 진료 보완방안을 두고 복지부와 대화에 나선 의료계가 약 배달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져 약사사회가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다.

약 배달은 복지부와 약사단체가 논의할 사항으로, 의료계에서 이를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다.

▲ 의료계가 정부와의 대화에서 약 배달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지자 약사사회가 불쾌하다는 반응을 내놓고 있다.
▲ 의료계가 정부와의 대화에서 약 배달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지자 약사사회가 불쾌하다는 반응을 내놓고 있다.

대한개원의협의회와 대한내과의사회,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등 의료계 단체들은 12일, 보건복지부 관계자들과 만나 지난 1일 공개된 비대면 진료 보완방안을 두고 의견을 주고 받았다.

이자리에서 의료계는 정부가 비대면 진료의 안전성 우려를 해소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보완방안을 발표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아울러 국민의 편의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보완방안을 마련했다면 의약품 수령 방식도 방문수령에서 약 배달로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회의에 참가한 의료계 관계자는 “복지부가 국민의 편리성을 강화하기 위해 대면 진료 경험자라는 용어를 만들고, 재진 기준을 낮췄다면 비대면 진료 과정에서 약국에 방문해 약을 받는 방식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그 이유로 “국민 편의성을 이유로 보완방안을 마련했다는 명분을 제시하고 있는데, 약은 약국에서 직접 받도록 하는 방식을 유지한 것은 모순적”이라며 “앞뒤가 맞지 않는 복지부의 주장을 지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의료계 단체들이 정부와의 대화에서 약 배달을 언급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약사사회에서 쓴소리가 터져 나왔다.

의약품 배송에 대해서는 약사들과 정부가 논의해야 할 사안으로, 의료계가 요구할 사항은 아니라는 것.

약사 A씨는 “약 배달 문제는 정부와 약사단체가 논의해 풀어야 할 사안”이라며 “복지부에서도 약 배달은 약사법 개정 사항이라고 선을 그은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기관에서 처방전을 낸 이후 약에 관련한 부분은 약사가 담당하는 영역으로, 이를 의료계에서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의약품 배송을 쉽게 접근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의약계가 대립하지 않고 생산적인 논의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약사 B씨는 “의료계가 보완방안의 모순을 지적하기 위해 약 배달 문제를 말했다고 하지만, 잘못된 해석을 낳을 수 있다”며 “의료계에서 약 배달을 말할수록 약사 이외에 모든 단체들이 약 배달에 찬성한다는 인식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계와 약업계를 갈등 국면에 빠뜨릴 수 있는 논쟁적 주제보다는 보다 더 생산적인 논점에서 정부와 소통해야 한다"며 "의료계와 약업계가 더 나은 방향의 비대면 진료를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