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마퇴본부 원로들 “마퇴본부 공공기관화 필요하다”
상태바
마퇴본부 원로들 “마퇴본부 공공기관화 필요하다”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11.16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발표에 긍정적 반응...“직원 처우 개선, 예산 확대 위해 필요”

[의약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를 공공기관으로 변경하기위해 관련 절차에 돌입하자 마퇴본부 원로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 마퇴본부의 공공기관화에 대해 약사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 마퇴본부의 공공기관화에 대해 약사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만 마퇴본부의 정체성을 잃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앞서 식약처는 마퇴본부의 인력 증원 및 권한 확대와 동시에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공적유관단체에서 공공기관을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 10월에 공공기관 변경 신청을 했으며, 내년 (2024년) 1월 그 결과가 나올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식약처가 마퇴본부를 공공기관으로 만들기 위한 작업에 나섰다는 소식에 약사사회에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조직의 발전을 위해선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마퇴본부 출신 약사 A씨는 “마퇴본부의 고질적인 문제는 예산이 부족해 직원들 처우가 좋지 못했다는 점”이라며 “이로 인해 업무는 늘어가는데 직원들의 퇴사가 많아 어려움이 많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마퇴본부가 공공기관이 되면 직원들 처우 개선도 가능해지고 조직 관리가 조금 더 쉬워질 것”이라며 “마퇴본부가 해야 할 일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공공기관화는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공공기관이 돼 식약처의 관리ㆍ감독이 강화되더라도 큰 문제가 없다는 분석도 이어졌다.

이미 마퇴본부가 정기적으로 식약처 감사를 받고 있고, 이와 관련해서 큰 문제를 겪은 적이 없다는 설명이다.

마퇴본부 출신 약사 B씨는 “마퇴본부가 공공기관이 되면 외부 관리ㆍ감독이 강화될 수 있다”며 “예산이 늘어나고 사업 범위가 확장되다보니 이는 피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마퇴본부 입장에서는 걱정할 일은 아니라 생각한다”며 “그동안 마퇴본부는 꾸준히 식약처의 감사를 받아왔고, 그 과정에서 예산을 부적절하게 사용했다거나 이런 부분을 지적받은 바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마퇴본부는 계속 문제 없이 운영됐었기에 큰 부담이 없다”며 “공공기관이 되더라도 부담은 적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공공기관이 되더라도 마퇴본부의 정체성은 잃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마약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약의 전문가인 약사들이 모여 만든 조직이라는 점을 기억하고, 마약 오남용 교육과 관련해서 약사의 역할이 줄어들어선 안 된다는 조언이다.

마퇴본부 출신 약사 C씨는 “마퇴본부가 공공기관이 되고, 중독자 재활과 관련된 기능을 대폭 강화하는 것은 매우 좋은 방향”이라며 “하지만 마퇴본부의 정체성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마퇴본부는 약사들이 자발적으로 마약 중독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만든 조직”이라며 “마약과 관련해서 약의 전문가인 약사들이 교육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사회를 더 건강하게 만들고자 하는 의지가 조직의 정체성이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재활과 관련해서 인력이 늘어나고 이런 부분은 환영할 일이지만, 약사들의 역할이 줄어들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식약처가 이런 부분을 잘 고려해 공공기관화를 추진해주면 좋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