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사노피,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학술대회에서 6가 DTaP 혼합백신 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사노피,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학술대회에서 6가 DTaP 혼합백신 심포지엄 개최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3.10.24 0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뉴스] 사노피는 지난 19일,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열린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학술대회에서 6가 DTaP 혼합백신의 국내 임상 데이터와 이점 등을 공유하는 런천 심포지엄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왜 6가 DTaP 혼합백신인가(Why hexavalent vaccine?)’를 주제로 한 이번 심포지엄은 전북대학교병원 어린이병원장 조대선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이대목동병원 소아청소년과 조혜경 교수가 6가 DTaP 혼합백신의 이점 및 임상 데이터, 6가 DTaP 혼합백신 도입 후 예방접종률이 향상된 해외 사례 등에 대해 발표를 진행했다. 

▲ 사노피는 지난 19일,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열린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학술대회에서 6가 DTaP 혼합백신의 국내 임상 데이터와 이점 등을 공유하는 런천 심포지엄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 사노피는 지난 19일,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열린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학술대회에서 6가 DTaP 혼합백신의 국내 임상 데이터와 이점 등을 공유하는 런천 심포지엄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조혜경 교수는 6가 DTaP 혼합백신 사용 시, 접종 횟수 감소로 인한 ▲영아의 접종 순응도 향상 ▲적기 및 완전 접종률 향상 ▲부모의 병원 방문 비용 및 경제적 손실 절감 효과 등 다양한 이점에 대해 설명했다.

조 교수는  혼합백신은 여러 감염질환을 하나의 주사로 예방할 수 있어, 접종 및 병원 방문 횟수를 줄여 적기 접종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며,  DTaP 혼합백신 중 6가 DTaP 혼합백신이 적기 및 완전 접종률이 가장 높다고 소개했다.  

이어 소개한 사회경제적 손실 절감 효과 연구 결과에서는 6가 DTaP혼합백신을 국내 필수예방접종에 도입할 경우, 유아당 47,155원(36.22달러) 또는 출생 코호트당 약 120억원(약 923만 달러)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주로 부모의 병원 방문 등 시간 비용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의료진 대상 6가 DTaP 혼합백신의 이점에 대한 발표에서 조혜경 교수는 즉시 사용 가능한 RTU(Ready-To-Use) 제형을 대표적 이점으로 꼽으며, 현재 국내에서 사용 가능한 6가 DTaP 혼합백신은 완전 액상 형태로 재구성 과정이 필요 없어 의료진의 백신 준비 시간과 관리 및 접종 오류 등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6가 DTaP 혼합백신이 불완전액상(Non-Fully Liquid) 제형의 백신 대비, 접종 오류 위험을 약 5배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영국에서는 6가 DTaP 혼합백신이 주사액 혼합이 필요한 다른 백신 대비 연간 약 90만 파운드의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확인됐다. 

이어진 6가 DTaP 혼합백신 ‘헥사심(헥사심프리필드시린즈주)’의 면역원성 및 안전성, B형간염 항원에 대한 장기 면역 효과 관련 발표에서는 면역원성 및 안전성의 확인과 함께, 장기적으로 면역이 유지된 것을 확인했다고 소개했다.

또한 ‘헥사심’으로 기초 접종을 시행할 경우 B형간염 접종 횟수가 기존보다 1회 증가하지만, WHO에서는 3~4회의 B형간염 접종은 모두 가능한 방법이며, 추가 접종은 별다른 해가 되지 않아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조혜경 교수는 6가 DTaP 혼합백신을 국가예방접종에 선제적으로 도입한 해외 사례 발표를 통해 해당 연령에서 적기 및 완전 접종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6가 DTaP 혼합백신을 도입한 호주의 생후 12개월 어린이 접종률을 비교한 결과, 국가예방접종에 도입한 직후인 2009년 84.9%였던 것 대비 2018년에는 약 92.6%까지 향상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조 교수는 6가 DTaP 혼합백신 예방접종 권고사항에 대해 6가 DTaP 혼합백신은 해당 연령대에 권장되는 폐렴구균, 로타바이러스 백신과 동시 접종이 가능하며,  동일 제조사의 4가, 5가 DTaP 혼합백신과 교차접종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조혜경 교수는 “혼합백신 사용에 따른 접종 횟수 감소는 새로운 백신 도입을 보다 쉽게 한다는 이점이 있고, 무엇보다 적기 및 완전 접종률 증가는 영아의 감염질환 예방을 강화해 사회 공공보건 측면에서도 다양한 이점을 지닌다”고 설명했다. 

사노피 백신사업부 한국법인 파스칼 로빈(Pascal Robin) 대표는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영유아 감염질환 예방을 책임지는 소아 전문의료진들과 직접 만나 혼합백신의 장점에 대해 논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헥사심의 장점과 가치를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6가 DTaP 혼합백신은 영아 및 보호자, 의료진의 접종 환경을 개선시키고 사회경제적 측면에서도 여러 이점이 기대되는 백신"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한국은 영아 10명 중  9명이  5가 DTaP 혼합백신을 사용하는 만큼 국가예방접종을 통한 혼합백신 사용률이 높은 국가"라면서 " 따라서 6가 DTaP 혼합백신 역시 그 가치를 잘 살려 영유아 및 의료진, 사회 전체를 위해 활발히 사용될 것이라 생각하며, 사노피는 한국에 4가, 5가, 6가 DTaP 혼합백신을 차례로 소개해 온 공공보건 파트너로서, 혁신적인 백신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