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19 06:01 (토)
이화 동대문병원 변형교정클리닉
상태바
이화 동대문병원 변형교정클리닉
  • 의약뉴스
  • 승인 2006.05.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형교정클리닉은 크게 두 분야로 세분할 수 있다.

첫째 뼈 자체의 변형이 있는 경우로서 구 소련 연방의 일리자로프(Ilizarov)선생이 개발한 원형 외고정 장치와 최근 개량된 일측방 외고정 장치 등을 이용해 뼈이식 수술 없이 각종 변형 및 단축을 교정하는 분야이다.

둘째는 뼈 자체의 이상은 없으나 소아마비, 뇌성 마비, 뇌졸중의 후유증으로 인한 근육의 불균형으로 인해 손, 발의 기형이 발생 한 경우 마비되지 않고 남아있는 힘줄을 적절히 이전 시켜 기능의 회복을 도모하는 영역도 포함하고 있다.

아울러 흔히 치료가 시행되는 예들은 먼저 선천성 기형으로 인한 팔, 다리의 단축 및 변형의 교정이 있다.

또한 성장기의 감염 혹은 성장판 손상의 후유증으로 인해 팔, 다리가 짧은 경우 사지 연장술을 이용해서 짧아진 다리를 늘려주는 방법이 있으며, 교통사고 후 발생한 개방성 골절 혹은 만성 골수염의 치료 도중 뼈이식 수술만으로 치료할 수 없는 큰 결손이 뼈에 생겼을 때 사지 연장술을 적용해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

이와 더불어 소아마비 후유증으로 인해 짧고 가늘어진 다리의 연장과 소아마비 혹은 뇌성 마비로 인한 발의 변형 및 이로 인해 걸을 때 다리를 절고 있는 환자에서 건 이전술을 이용한 변형의 교정이 있다.

특히 성인에서 발의 변형 교정을 위한 건 이전술에서는 나사못 고정 방법을 이용해 수술 후 장기간의 석고고정 없이 수술 후 1주일 내에 관절 운동을 시작할 수 있어 치료 결과가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의료진 : 이대 동대문병원 변형교정클리닉 노권재 교수
문 의 : 이대 동대문병원 정형외과 02-760-528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