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3 19:44 (화)
화이자 혈우병 치료 신약 임상 3상 성공
상태바
화이자 혈우병 치료 신약 임상 3상 성공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05.31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 출혈률 감소 효과 우수...주 1회 피하주사제

[의약뉴스] 미국 제약기업 화이자가 혈우병 치료 신약의 임상 3상 시험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

화이자는 신약 후보물질 마스타시맙(marstacimab)을 평가하는 중추적인 BASIS 임상 3상 시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고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효과를 입증하면서 1차 평가변수를 달성했다고 30일(현지시각) 발표했다.

▲ 화이자의 혈우병 치료제 마스타시맙은 임상 3상 시험에서 현재 표준 치료인 혈액응고인자 보충요법 및 예방요법에 비해 출혈 빈도를 유의하게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 화이자의 혈우병 치료제 마스타시맙은 임상 3상 시험에서 현재 표준 치료인 혈액응고인자 보충요법 및 예방요법에 비해 출혈 빈도를 유의하게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마스타시맙은 새로운 항-조직인자 경로 억제인자(TFPI) 제제로 혈액응고 제8인자(FVIII) 또는 제9인자(FIX) 항체가 없는 A형 혈우병 또는 B형 혈우병 환자를 위한 치료제로 연구되고 있다.

임상시험에서는 체중에 관계없이 피하주사를 통해 주 1회 300mg 부하용량 이후 주 1회 150mg이 투여됐다.

BASIS 시험에서 마스타시맙을 사용한 예방 치료는 중증 A형 혈우병 환자와 중등도 중증 및 중증 B형 혈우병 환자의 연간 출혈률(ABR)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고 임상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혈우병 환자 116명은 12개월 동안 마스타시맙으로 치료받았고 이는 6개월 도입기간 동안 통상적 치료의 일환으로 정맥 투여된 8인자 또는 9인자 예방요법 및 보충요법과 비교됐다.

마스타시맙은 도입기간 동안 필요에 따른 인자 보충 요법을 받은 환자 코호트에서 출혈을 92%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나면서 우수성이 입증됐다. 또한 마스타시맙은 예방요법 대비 우수성을 보였고 연간 출혈률을 35% 감소시켰다.

마스타시맙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임상 1/2상 결과와 일치했고 내약성이 전반적으로 양호했다. 임상시험에 등록된 혈우병 환자 가운데 사망자는 보고되지 않았고 혈전색전성 사건, 소모성 응고병증 사건은 발생하지 않았다.

화이자의 과학자들이 발굴한 마스타시맙은 현재 혈우병 표준 치료인 8인자 및 9인자 대체요법과 비교했을 때 차별화된 작용 기전을 갖고 있다. 결손되거나 불충분한 응고인자를 대체하는 대신 혈액 응고 시작을 억제하는 신체 자연 메커니즘 중 하나인 조직인자 경로 억제인자를 표적으로 삼는다.

마스타시맙은 조직인자 경로 억제인자의 쿠니츠-2(Kunitz-2) 도메인을 표적으로 하고 출혈과 혈전 형성 사이의 균형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화이자는 마스타시맙을 항체 유무에 관계없이 중증 A형 혈우병 또는 중등도 중증에서 중증 B형 혈우병 환자의 출혈 예방 및 빈도 감소를 위한 예방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BASIS 임상시험에서 항체 코호트는 등록이 완료되고 있으며 빠르면 2024년 안에 데이터가 도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화이자 글로벌제품개발부 암ㆍ희귀질환부문 최고개발책임자 크리스 보쇼프 박사는 “최근 몇 년 동안 상당한 치료적 발전이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불행히도 많은 혈우병 환자들이 계속해서 출혈을 경험하고 있고 잦은 정맥주사로 질환을 관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결과는 마스타시맙이 B형 혈우병 환자를 위한 최초의 주 1회 비인자 치료제이자 항체가 없는 A형 또는 B형 혈우병 환자의 다양한 수요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치료 옵션이 될 수 있음을 뒷받침한다”며 “환자 수요에는 과도한 또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출혈을 예방하는 동시에 주 1회 피하 투여로 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이 포함된다”고 강조했다.

마스타시맙의 전체 임상 3상 데이터세트는 분석이 진행 중이며 향후 학술대회에서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화이자는 앞으로 몇 달 내에 승인 신청서를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규제기관들과 이러한 임상 데이터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현재 화이자는 마스타시맙 외에도 B형 혈우병 및 A형 혈우병 유전자 치료제 2종을 연구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