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6:02 (금)
“약정협의체, 어서 열어야” 커지는 목소리
상태바
“약정협의체, 어서 열어야” 커지는 목소리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5.23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 배송ㆍ전자처방전 논의 요구 증가...약사회 “약계현안협의체 형태 출범 고민”

[의약뉴스]

▲ 약정협의체 출범이 필요하다는 약사사회 내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약정협의체 출범이 필요하다는 약사사회 내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과 법제화를 앞두고 약정협의체가 열려야 한다는 약사사회 내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비대면 약 전달 방식과 처방전 전송 방식 등을 논의하기 위해서라도 빨리 정부와 대한약사회가 협의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동안 비대면 진료 법제화 논의가 거세지며 약정협의체 출범의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됐다. 하지만 정부와 약사회가 갈등을 빚으며 약정협의체 구성 논의는 진전되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약사회가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의 시작 전ㆍ후에 맞춰 약정협의체 출범 준비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다시 나오기 시작한 것이다.

약사들은 비대면 진료 이후 약 전달과 처방전 전송 문제에 대한 정부와 약사회의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먼저, 복지부가 지난 17일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안을 발표하며 감염병 환자, 장애인, 노인 등에 대한 의약품 재택 수령이 가능함을 발표함에 따라 이에 대한 세부사항 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약사와 환자의 협의에 따라 전달 방식을 설정할 수 있지만, 의약품의 변질 문제 등을 관리하기 위해선 약정협의체를 위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것.

약사회가 지금까지 진행됐던 약 배달 방식에 대해 강력한 반대 의사를 밝히고 있는 상황에서 안전한 약국 중심 약 전달체계를 구축하려면 정부와 세부적인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약사 A씨는 “약사들의 선택권이 강화됐지만, 결국 약을 어떻게 전달할지를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며 “약을 안전하고, 품질을 유지하며 전달할 방법은 무엇일지 정부와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약 전달 방식 논의에 이어 처방전 전송 방식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이어졌다.

현재 비대면 진료에 한해서 처방전의 팩스 전송이 허용되고 있지만, 이는 약사법상 근거가 없는 행동이기에 개선 방향을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 정치권과 약사회가 처방전 전달 방식에 대해 논의하며 정체된 전자처방전 관련 정책 개발도 이어가야 한다는 것.

약사 B씨는 “약사들 입장에선 팩스 처방전은 한계가 있다고 본다”며 “약정협의체를 열고 비대면 진료에 따른 처방전 전송 방식을 논의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자처방전 논의가 멈춘지 오래됐는데, 이를 이어가서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입법 영역까지 함께 끌어와 논의를 이어가면 좋겠다”고 전했다.

약사회는 의협과 정부의 의료현안협의체와 비슷한 방식의 협의체 출범을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약사회 관계자는 “약정협의체 출범이 필요하다는 내부 여론이 있다”며 “아직 어떠한 논의도 없지만, 의료현안협의체처럼 약계도 현안을 중심으로 한 협의체를 출범하는 방향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