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8:51 (금)
약사회 “플랫폼, 여전히 꼼수 영업 중” 맹공
상태바
약사회 “플랫폼, 여전히 꼼수 영업 중” 맹공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5.09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국 선택권 침해 주장...정부에 단속 촉구

[의약뉴스] 대한약사회(회장 최광훈)가 비대면 진료 플랫폼들이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고 꼼수 영업을 이어가고 있다며 정부의 단속을 촉구하고 나섰다.

플랫폼 업체들이 약국 정보를 올바르게 공개하지 않고, 오히려 환자에게 전달해야 하는 정보를 차단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 대한약사회는 모니터링 결과 비대면 진료 플랫폼 업체들이 여전히 꼼수 영업을 하고 있다며 정부의 단속을 촉구했다.
▲ 대한약사회는 모니터링 결과 비대면 진료 플랫폼 업체들이 여전히 꼼수 영업을 하고 있다며 정부의 단속을 촉구했다.

약사회는 8일, ‘제2차 비대면 진료 플랫폼 모니터링 현황’을 공개했다.

앞서 약사회는 지난 2월 1차로 비대면 진료 플랫폼을 모니터링한 후 위법 사항을 지적한 바 있으며, 이번 모니터링에서는 1차 모니터링에서 지적한 문제들에 대한 변화를 확인했다.

그러나 2차 모니터링 결과, 일부 업체가 비대면 진료 플랫폼 가이드라인을 심각하게 위반하고 있었다는 것이 약사회의 지적이다.

약사회는 특히 A업체가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맟줘 환자의 약국 선택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약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함에도 서비스를 바꾸지 않았을 뿐 아니라 배달료 할인까지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한약사회 민필기 약국이사는 “복지부가 과거 발표한 비대면 진료 플랫폼 가이드라인에서는 환자의 약국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약국명과 위치 정보 등을 공개하도록 했다”며 “그러나 모니터링 결과 이 업체는 환자에게 제공해야할 정보를 악의적으로 차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불확실한 위치정보만 남겨둔 것은 매우 잘못된 꼼수 영업이자 가이드라인 위반”이라면서 “인터넷으로 옷이나 다른 잡화를 살 때에도 판매자의 정보를 공개하는데,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의약품을 배송하는 일에서 이렇게 안일하게 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복지부가 적극적으로 단속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 약사회의 지적이다.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을 추진하기에 앞서 현장에서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는 업체들을 제대로 단속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민 이사는 “복지부가 현재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을 추진 중인데, 이에 앞서 정부가 발표했던 가이드라인을 업체들이 준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규정은 있으나 마나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업체들을 단속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며 “국민 건강이 걸린 문제인 만큼, 제대로 시범사업을 하려면 있는 규정부터 준수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