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0:08 (토)
원격의료 산업계, 약사 200명 탄원서 공개‘비대면 진료’ 변수로
상태바
원격의료 산업계, 약사 200명 탄원서 공개‘비대면 진료’ 변수로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4.21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산협, 약사 탄원서 공개...약사사회, 정부의 친(親)플랫폼 행보 우려

[의약뉴스]

▲ 비대면 진료 플랫폼들이 서명운동에 이어 제휴 약사들의 탄원서를 공개하며 여론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
▲ 비대면 진료 플랫폼들이 서명운동에 이어 제휴 약사들의 탄원서를 공개하며 여론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

플랫폼업체 모임인 원격의료산업협의체가 비대면 진료를 통한 약 배송이 필요하다는 약사들의 목소리를 담은 탄원서를 공개하며 본격적인 여론전에 나섰다.

비대면 진료 법제화 논의가 예고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심사 소위원회를 앞두고 산업계가 정치권 설득을 위한 총력전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원산협은 21일, 비대면 진료를 통한 처방약 배송에 참여하는 약사들의 탄원서를 공개했다.

약사 200여명이 목소리를 모은 탄원서는 국회의원들에게 비대면 진료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호소하는 내용이다.

이들은 탄원서에서 “코로나19로 인한 혼란 속에서 비대면 진료 서비스는 환자와 약사를 서로 이어주는 소중한 창구였다”며 “이는 의료 사각지대 문제를 해소하는 훌륭한 대안으로 국민의 선택을 받았고, 이 과정에서 더 편리하고 쉬운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개발한 기업의 공로도 적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언론과 정치권에서는 약사들이 비대면 진료를 반대한다고 인식하지만, 이는 결코 진실이 아니다”라며 “비대면 진료를 누구보다 찬성하고 지지하는 약사들이 곳곳에 있음을 잊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처방약 배송 참여 약사들은 비대면 진료 서비스는 동네 약국에게 기회의 발판이었음을 강조했다.

이들은 “약사들에게 비대면 진료 서비스는 더 많은 환자에게 의약품을 공급할 수 있는 기회의 발판이었다”며 “협회라는 조직의 복잡한 이해관계에 절박하고 절실한 약사들의 현실이 가려져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대면 진료 플랫폼을 활용하고 싶은 약사들을 향해 서비스 기업과의 제휴를 해지하라는 압박이 매우 거세다”며 “일방적이고 획일적인 논리를 앞세운 강요로부터 약사들을 지키려면 현행 비대면 진료의 제도화가 최선의 해법”이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값비싼 임대료를 내야만 들어갈 수 있는 대형약국의 목소리가 결코 모든 약국의 목소리를 대면하지 않는다”며 “자본이 부족해도 약사로서 일할 수 있는 공간을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통해 찾을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에 “저희 약사들이 앞으로도 비대면 진료 플랫폼을 마음껏 활용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달라”고 요구했다.

이처럼 플랫폼 업계가 탄원서를 통해 약사사회 내부에서도 다른 여론이 존재함을 부각한 이유는 오는 25일 보건복지위 법안소위를 노린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비대면 진료 법제화 논의를 앞두고 비대면 진료에 대해 보건의료계의 반대가 거세다는 정치권의 인식을 깨고 플랫폼 업계에 유리한 구도를 형성하기 위한 행동이라는 설명이다.

이를 통해 비대면 진료에 찬성하는 의원들에게 전문가 단체의 반발이라는 장애물을 넘어설 수 있는 명분을 주었다는 것.

약업계 관계자 A씨는 “복지위 법안소위를 앞두고 원산협이 초강수를 둔 것”이라며 “이는 산업계가 여론전에 총력을 다해 국회를 설득하겠다는 의지를 외부로 표출했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산업계가 여론전에 열을 올리는 상황에서 정부의 친(親)산업계 행보가 수면 위로 오른 것에 대한 우려도 이어졌다.

윤석열 대통령과 동행하는 방미 경제사절단에 닥터나우 등 디지털 헬스케어 업체들의 대표들이 대거 포함됐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가 신산업 육성을 명분으로 플랫폼 사업자들을 위한 정책을 펼칠 수 있다는 것.

▲ 닥터나우 장지호 대표는 SNS를 통해 윤 대통령의 방미 경제사절단에 포함됐음을 알렸다.
▲ 닥터나우 장지호 대표는 SNS를 통해 윤 대통령의 방미 경제사절단에 포함됐음을 알렸다.

약업계 관계자 B씨는 “닥터나우 장지호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과의 사진을 SNS에 업로드하고, 방미 경제사절단에 포함됐음을 알렸다”며 “정부와 친밀한 관계임을 과시하는 듯한데, 이것이 정치권에도 영향을 줘 산업계에 유리한 비대면 진료 법제화가 이뤄지는 경우가 벌어질까 걱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원산협은 공개한 탄원서를 여야 당 지도부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