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3 19:44 (화)
식약처 “마약류 통합관리 시스템, 예산ㆍ인력 지원 필요”
상태바
식약처 “마약류 통합관리 시스템, 예산ㆍ인력 지원 필요”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3.08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분석 주기 줄여야 오남용 예방 가능"..."실시간 경고로 선의의 피해자 막는다"

[의약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마약류 통합관리 시스템에 대한 정부의 추가적인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 ▲ 식약처는 마약류 통합관리 시스템에 대한 추가적인 예산과 인력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 식약처는 마약류 통합관리 시스템에 대한 추가적인 예산과 인력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근 마약류 통합관리 시스템으로 연예인 A씨의 프로포폴 과다 처방 사례가 적발되면서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졌다.

이 가운데 식약처는 마약류 통합 관리시스템이 원활하게 가동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인력과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간 마약류 처방이 약 1억 건에 달하며, 현재까지 통합 시스템에 누적된 처방 건수가 약 6억 5000만 건에 이르는 상황에서 데이터 분석 작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인력과 예산이 있어야 한다는 것.

식약처 관계자는 “연간 마약류 처방이 1억건 가까이 나오고, 마통시스템 출범 이후 쌓인 통계가 6억 5000만 건 가까이 된다”며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근 화제가 된 연예인 A씨를 마약류 오남용 문제로 고발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마약류 통합 관리 시스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늘었다”며 “이런 흐름에 맞춰 식약처는 마약류 통합 관리시스템을 이용한 통계 분석을 현재보다 더 자주 하려 한다”고 전했다.

구체적으로 “지금은 1년에 1~2회 정도 데이터 분석을 실시한다”며 “6억 5000만 건 가까이 되는 자료를 분석하려면 현재보다 인력과 예산,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예산과 인력을 더 확보해 통계 분석 주기를 분기별 1회까지 줄여보려 한다”며 “궁극적으로는 병원에서 마약류 의약품을 처방하는 과정에서 실시간으로 경고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식약처는 마약사범을 잡아들이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오남용을 경고, 선의의 피해자를 줄이기 위해 마약류 통합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마약류 통합 관리 시스템은 개인에게도 좋은 시스템”이라며 “약을 처방하는 의사와 받는 환자도 조심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보통 자신이 얼마나 자주, 많이 처방받는지 몰라 마약류 의약품 오남용에 빠진다”며 “이를 프로그램 통해 경고하게 되면 선의의 피해자를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식약처가 아무리 마약류 의약품을 단속하고 규제하더라도 한계가 발생한다”며 “이에 마약류 통합관리 시스템을 통해 경각심을 키워 사전예방을 강화하려 한다”고 부연했다.

나아가 “식약처는 마약류 통합 관리 시스템을 통해 마약사범을 검거하기보다 경각심을 키워 선의의 피해자를 줄이고 싶다”며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선 마약류 통합관리 시스템 데이터 분석 주기를 줄여야 한다는 점을 다시 강조하고 싶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