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4 14:03 (수)
대한약사회, 불용재고 의약품 반품 법제화 추진
상태바
대한약사회, 불용재고 의약품 반품 법제화 추진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2.20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복되는 반품 문제 해결"...“법제화 통해 약국가 어려움 해소”

[의약뉴스] 대한약사회가 현재 진행 중인 불용재고 반품사업을 발전, 법제화를 통해 정례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 대한약사회가 불용재고 의약품 반품 법제화를 추진한다.
▲ 대한약사회가 불용재고 의약품 반품 법제화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일선 약사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겠다는 의지다.

최광훈 회장은 지난 15일 열린 한국의약품유통협회 정기총회에서 불용재고 반품 법제화를 공식적으로 언급했다.

최 회장은 “약사회에서는 지금 반품사업을 진행하는데, 약 300억원 이상의 반품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 도매상에 쌓여있는 재고 의약품까지 반품 목록에 포함하면 약 2000억원 상당의 의약품이 반품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약사회는 유통협회와 함께 유관기관과 협조해 불용재고 의약품의 반품제도 법제화를 진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광훈 회장은 16일 진행된 시도지부장 회의에서 다시 한 번 불용재고 의약품 반품 법제화에 대한 구상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부장 A씨는 “약사회 차원에서 불용재고 의약품 반품사업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등을 질문했다”면서 “이에 대해 대한약사회는 반품 법제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약사회가 불용재고 의약품 반품 법제화를 수면 위로 끌어 올린 것은 매번 반복되는 의약품 반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다.

의약품 반품에 대한 약사회 집행부의 의자나 제약사의 및 유통사의 참여 여부에 따라 반품사업에 달라지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

약사회 관계자는 “약국에서 불용재고 의약품 반품 문제는 중요한 사안”이라며 “그러나 반품사업은 약사회 집행부에 따라 진행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했다”고 말했다.

여기에 “제약사들의 참여 여부가 반품사업의 성공을 좌우하고, 유통사의 협조도 필요한 현실”이라며 “시스템으로 정립되지 않고, 일부 주체들의 의지에 따라 반품사업이 추진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약사회는 의약품 반품을 제도화해 일선 약국에서 반품과 관련된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 한다”며 “약국은 불완전한 의약분업 체제로 인해 다양한 약을 구매해야 하고, 이로 인해 불용재고가 생길 수밖에 없는 처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최광훈 집행부는 올해 민생 현안으로 불용재고 의약품 반품 법제화를 추진하려 한다”며 “법을 만드는 일이 매우 어렵기에 노력이 필요하고, 이 측면에서 유통업체와 같은 약업계 다른 주체들과 상생하며 문제를 풀어보려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의약품과 관련된 주체 중 일부가 고통을 받아야 하는 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목표”라며 “다양한 방면으로 의견을 듣고 법제화 방안을 구체화하려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