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8 20:29 (목)
유한양행 제14회 유일한상 시상식 개최
상태바
유한양행 제14회 유일한상 시상식 개최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3.01.14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뉴스] 유한양행 창업자 고(故) 유일한 박사의 뜻을 기리는 제14회 유일한상 시상식이 개최됐다.

유한양행(대표 조욱제)은 13일 오후 6시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제14회 유일한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수상자 김우주(金宇柱, 63세·1959년생)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에게 상패와 상금 2억원을 수여했다

유일한상 심사위원회는 “코로나19 등 국가 위기 상황마다 방역 정책 수립 및 바이러스 대응에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등 국민보건과 신종 감염병 대응에 대한 학술적ㆍ사회적ㆍ정책적 공로가 크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 유한양행은 13일 오후 6시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제14회 유일한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수상자 김우주(金宇柱, 63세·1959년생)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에게 상패와 상금 2억원을 수여했다
▲ 유한양행은 13일 오후 6시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제14회 유일한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수상자 김우주(金宇柱, 63세·1959년생)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에게 상패와 상금 2억원을 수여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유한양행 조욱제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김우주 교수님은 감염병 분야의 전문가로서 국민건강과 안전, 그리고 생명의 파수꾼이라는 소명의식을 갖고,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참된 의료인이자 진정한 학자의 표상”이라며 “앞으로도 유한양행은 창업주 유일한 박사님의 뜻을 계승해,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모범이 되시는 분들을 지속적으로 수상자로 모실 것”이라고 다짐했다.   

수상자인 김우주 교수는 "감염병 전문가로서 진료, 교육, 연구도 하고, 코로나 펜데믹 상황에서 코로나19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국민들이 편해지고, 정부의 좋은 방역 정책을 제안한 것을 인정해주신 것 같다"면서 "코로나가 4년째 어려운 상황이지만 이런 유일한 상을 받게 돼 영광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와 국가에 공헌하고 코로나 펜데믹을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도록,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방역 전문가로서 역할을 더 열심히 하겠다"고 전했다.

김우주 교수는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병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로 ‘감염병 국민의사’로 불린다. 

30년 이상을 진료 현장을 지키는 의료인이자 교육자로 수많은 의료계 후학들과 방역전문가를 양성해왔다.

특히 감염병 분야를 연구하면서 정부 방역 시스템 구축과 국민 건강을 위한 감염병 위기 대응에 크게 기여했다.

유일한상은 일평생을 모범적인 기업가 이자, 교육자, 독립운동가, 사회사업가로서 위대한 삶을 산 유일한 박사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기 위해, 지난 1995년 유일한 박사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제정된 시상제도이다. 

2년마다 사회 모든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룩한 인사를 선정, 시상하며 유일한 박사의 정신을 드높이고, 수상자의 공로를 알려 사회의 귀감이 되도록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